녹차와 건강
녹차와 건강
  • 임미경
  • 승인 2018.05.14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미경박사 약선디자이너 푸드BTN ‘똑똑한 한끼’ 진행

 녹차는 주로 동백나무과 식물로 전라남도 보성, 강진, 지리산, 제주도 등에 재배되고 있고 녹차 복용이 건강증진에 도움을 준다는 인식이 증대되고 있다.

 녹차의 떫은맛의 주요 생리활성물질인 카테킨(catechin)은 녹차 한 잔에 약 100㎎ 정도 함유돼 있다.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의 약리 기능은 항암효과, 항산화 효과, 피부세포 증식 효과, 피부세포사멸 억제 효과, 콜레스테롤 저하, 체중감소, 노화 억제, 항동맥경화, 해독작용, 스트레스 완화 효과와 알츠하이머병 및 당뇨병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리고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류 중 가장 효능이 뛰어난 성분인 EGCG(epigallocatechin gallate) 때문이다.


 녹차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항암효과, 노화 예방, 혈압강하작용, 스트레스 해소, 해독작용이다.

 (1)항암효과= 녹차에 10∼18% 들어 있는 카테킨 성분은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물질로 암의 성장을 늦춰 암세포 자살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하루 3잔 이상 녹차를 섭취한 사람의 경우 비 섭취자에 비해 유방암 발생이 낮았고 위암, 피부암, 결장암 등의 위험도 감소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녹차는 암 발생 억제에 효과적이다.

 (2)노화예방= 노화는 지질의 과산화에 의해 촉진되므로 녹차 중 풍부하게 함유된 카테킨, 비타민 C, 비타민 E 등이 항산화 효소 활성을 증가시켜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3)혈압강하작용= 녹차를 섭취한 고혈압 환자에게 혈압이 저하되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 이것은 녹차 성분 중 하나인 카테킨이 혈압을 낮추는 데 탁월한 작용을 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4)스트레스 해소= 규칙적으로 차를 마시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은 대뇌 자극과 머리를 맑게 하고 기분 좋게 하는 작용을 한다.

 (5)해독작용= 녹차 성분 중 탄닌이 10∼15% 함유돼 있어 이 탄닌이 해독작용에 관여하고 있고 주로 유독 성분에 중독될 경우 탄닌이 이들 성분과 쉽게 결합해 불용화시켜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이런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6)혈중 콜레스테롤 수준 저하= 녹차를 섭취하면 주요 생리활성물질인 카테킨에 의해 체내의 총 콜레스테롤 농도가 저하되고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 저해와 동시에 담즙산 배설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 저하는 물론 HDL-콜레스테롤 농도 증가, LDL 콜레스테롤 농도 감소, 동맥 기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녹차의 영양성분은 탄수화물, 단백질, 회분, 칼슘, 인, 철, 비타민 A, B1, B2, C이다. 녹차의 성분과 효능은 카페인은 이뇨, 강심, 피로회복작용, 탄닌산은 콜레스테롤 수치저하, 혈압상승억제, 비타민 C는 괴혈병 예방, 피부암, 여드름, 기미, 주근깨 방지, 녹차 추출 엑기스는 혈당저하, 녹차 프라보노이드는 구취, 입 냄새 제거 역할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