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9:58 (토)
“마산해양신도시 공모, 차기 시장 하라”
“마산해양신도시 공모, 차기 시장 하라”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8.01.18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경제살리기 특위 “속전속결 처리 안 돼” “구도심 풍선효과에 불과”
▲ 더불어민주당 창원경제살리기 특별위원회는 18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창원시의 3차 민자공모 중단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창원경제살리기 특별위원회는 18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의 순서가 틀렸다며 창원시의 3차 민자공모 중단을 촉구했다.

 특위는 전날 김종대 창원시의회 부의장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마산해양신도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 내용은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집약한 것으로 특위는 아파트 상가 건설로 연결될 가능성이 큰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3차 공모에 우려, 정부재정 지원에 대한 적극적 노력, 시 재정사업 전환 검토 필요, 민간사업자 선정 차기 시장 이양 등을 요구했다.

 특위는 우선 국내 종합건설업 시공능력평가액 순위 30위 이내 건설회사를 대상으로 지방선거 직전인 오는 5월 4일까지 응모를 받는 3차 공모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아파트, 상가건설이 예상되고 이는 구도심 인구를 옮겨가는 풍선효과에 불과할 것이라는 것이다.

 특위는 “마산경제를 뒤흔들 수 있는 초대형사업을 선거를 앞두고 속전속결로 처리할 사안이 아니다”며 공모중단을 요구했다.

 이어 국비지원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특위는 “대통령이 대선 당시 정부가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한 것은 기회다”며 시의 국비지원 노력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특위는 이런 노력을 한 다음 안 될 경우 민자유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것도 종합건설업체에 맡기는 방식이 아닌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기업유치, 대형 테마파크 운영경험이 있는 롯데나 에버랜드를 끌어들이는 방법을 제시했다.

 특위는 이도 저도 안 될 경우 시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전수식 위원장은 “서두를 일이 아니다. 시민의견을 수렴해 천천히 개발해도 늦지 않다”며 “사업자 선정은 차기 시장으로 넘겨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