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5:44 (금)
2018년, 경남은 꿈에서 깨어나야 한다
2018년, 경남은 꿈에서 깨어나야 한다
  • 박재근 대기자ㆍ칼럼니스트
  • 승인 2018.01.07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근 대기자ㆍ칼럼니스트

 경남은 대통령 DNA가 살아 꿈틀댄다. 김영삼, 노무현, 전두환 전 대통령을 비롯해 문재인 대통령 등 4명을 배출한 명지다. 하지만 자부심과는 달리 정치적 고향은 부산과 대구였다. 이 때문인지, 경남 푸대접이 종종 회자되고 있다. 호남은 물론 부산ㆍ대구ㆍ경북에 대한 정책지원을 보면 비교될 정도로 홀대받고 있다.

 그런 만큼 2018년 새해, 문 대통령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는 매우 크고 높다. 하지만 기대와 희망에 앞서 세밑에 뚝딱 처리된 호남고속철 노선변경은 경남의 현주소를 다시금 생각게 한 사례다.

 문제는 호남고속철 노선변경의 주체가 정치권이고 타당성 조사도 하지 않고 1조 1천억 원이 추가되는 관련 예산이 국회를 통과한 것에 있다. 이에 반해 경남은 지난 1966년 기공식까지 한 김천∼거제 191㎞인 남부내륙철도 건설이 기대와는 달리, 지난 수십 년간 허송세월에 그쳤다. 새해 들어 청와대 신년인사회를 비롯해 대통령이 찾은 새해 첫 현장인 대우조선에서 남부내륙철도건설을 건의했다는 자료배부에도 별 반응이 없다. 수사(修辭)에 그친 게 한두 번이 아닌 탓이다.

 변방 경남의 상흔은 이뿐만이 아니다. 광역지자체마다 소재토록 한 로스쿨이 경남만 제외됐다. 이는 법률시장을 타 지역 대학 출신에게 헌납한 것과 다를 바 없다. 또 고속도로 중 진ㆍ출입로가 뒤엉킨 곳은 마산IC뿐이다. 낙동강 워터플렉스 조성사업도 국비 100억 원까지 교부됐지만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지 못한 반면, 경북 상주보와 접한 곳엔 한옥펜션과 오토캠핑장 등 관광지 조성 등 호남과 타 영남권에 비해 제 몫을 찾지 못한 게 현실이다. 김해~기장 간 도로 명칭이 부산외곽순환도로란 것에 김해시가 발끈했지만, 경남ㆍ부산 합의전제가 도로명칭개정이유란 게 국토부의 변이다.

 또 변방 경남은 국비예산 반영 최하위, 첨단의료복합단지 배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및 연구 개발특구 제외, 해양경찰청의 김해 이전 확정 후 이전 번복 등 영남권 타 자치단체에 밀린 정책을 열거하기도 힘들다. ‘금 바다’ 김해는 바다(海)를 부산에 빼앗겼다. 가덕도 부산편입이 옛일인 듯, 항(港) 명칭의 법적다툼도, 남강댐 물 부산공급이란 발상도 문제였지만, 협의도 않고 경남에다 상수원습지를 계획한 것은 언어도단이다. 소음문제로 논란인 김해공항도 신공항건설이 무산시킨 결과에서 비롯됐고 부산언론도 합리적 비판보다는 밀양신공항트집잡기가 다반사였다. 또 부산에는 장막을 쳐놓고 경남을 넘보는 형태도 바로잡아야 한다.

 경남인구 350만 명, 서울ㆍ경기 등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비중이 크다. 하지만, 충남연구원 지역발전특별회계 자료를 보면 지난 2016년 경남은 1조 1천692억 원이지만 경북은 1조 7천688억 원, 전남 1조 6천93억 원이었다. 2015년에도 경남 1조 1천543억 원, 경북 1조 5천924억 원, 전남 1조 5천443억 원이다. 이 와중에 조선 기계업종의 불황과 더딘 변혁으로 GRDP 3위였던 경남이 충남에 밀린지 오래고 부자 경남은 옛말이 됐다.

 이젠, 달라져야 한다. 정치란 게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라지만, 호남권은 1조 원이 넘는 사업에도 타당성 조사도 않고 정치적 산물인 야합으로라도 처리해냈다.

 야합이 옳은 것은 아니지만, 여야 할 것 없이 경남 정치인들은 보고 배우고 느껴야 한다. 경남행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 남해ㆍ하동군의 다리 명칭에 대한 갈등 조정은커녕, 싸움만 부추겼고 김해~창원 간 터널개설은 긴 세월에도 갈등만 증폭시키는 등 경남도의 조정능력 한계가 드러났다. 또 변화에 따른 비전 제시는커녕, 생동감도 없다. 도민제일주의, 세계일류경남은 오래전의 도정방침임을 감안하면 광폭행정과 각종 위원회만 넘쳐나는 등 경남의 정치 및 행정은 아류였다.

 이런 실정에도 경남도민들은 경남 출신 대통령 배출에 대한 자부심은 물론, 당연히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꿈을 꿨다. 하지만 현실은 호남과 대구ㆍ경북, 부산은 결집력으로 정책ㆍ정치적 지원을 받은 반면, 경남 푸대접이 거론될 정도다. 물론 앞서거니 뒤서기는 하는 정치인과 단체장의 정치력 부재가 원인이겠지만, 이젠 호구 노릇을 끝내야 한다.

 “참을 인(忍) 세 번이면 ‘호구’된다. 성질 한 번씩 내야 한다”는 어느 작가의 지적은 경남을 꼭 집은 것 같다. 2018년, 경남도민들은 꿈에서 깨어나 변화된 모습을 보여야 할 때이다. 그리고 기대치에 반할 경우, 선거 등 결정적 순간에 한 방 날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