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57 (금)
경남도, 성동조선해양 정상화 힘쓴다
경남도, 성동조선해양 정상화 힘쓴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11.23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권한대행 긴급회의 “통영ㆍ고성 경제의 산실
고용창출ㆍ경제 영향 커” 정부ㆍ채권단 적극 설득
▲ 23일 경남도청에서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왼쪽 두 번째)이 성동조선해양(주) 정상화 방안 마련을 위한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경남도가 통영ㆍ고성지역 경제 산실인 성동조선해양(주) 정상화에 발 벗고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은 23일 도청에서 성동조선 정상화 방안 마련을 위한 긴급회의를 열어 “성동조선 문제는 금융논리로만 재단될 일이 아니라 지역경제 파급 효과를 감안해야 한다”며 “경남도가 정부와 채권단 설득에 적극 나설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한 권한대행과 천성봉 미래산업국장, 박명균 경제통상국장과 성동조선 대표이사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오은상 부사장과 최한일 부사장,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장 직무대행, 유정선 수출입은행경남지역본부 부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성동조선은 1천300여 명의 근로자를 고용한 중견업체로 간접고용까지 합하면 수천 명의 도민이 생계를 의지하고 있다. 통영ㆍ고성지역 전체 매출액의 29%, 수출의 78%를 차지한다.

 회의에서 오은상 성동조선 대표는 “성동조선은 11만t급 정유운반선과 15만t급 원유운반선에서 시장점유율 세계 1위를 차지하는 등 중대형 탱커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며 “지역에 공헌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사가 힘을 모아 최선을 다 하겠다. 성동조선의 ‘청산 선고’ 등 미확인 보도로 인해 타격을 입게 됐다. 지역사회의 협조가 요구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성동조선의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의 유정선 경남지역본부 부본부장도 “성동조선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생산됐다”며 “수출입은행은 다음 달에 회계법인의 실사보고서가 나온 후 정책 부서와 협의하겠지만, 현재는 성동조선의 정상화 방안에 힘을 모아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성동조선은 고용창출,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크다. 정부와 채권단은 성동조선 문제를 금융논리 외 산업적 측면과 고용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 정상화에 우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도의회와 시민단체, 지역 상의 등과 협력, 중앙부처,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 국회 등을 방문ㆍ설득해서 성동조선의 정상화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한편, 경남도는 도의 주력산업인 조선소 회생을 위한 대정부 건의문 발송한 바 있고 한 권한대행은 STX조선해양의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을 위해 관련 금융기관을 방문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