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3:11 (금)
남해-하동 교량 갈등 지명위 조속한 결정을
남해-하동 교량 갈등 지명위 조속한 결정을
  • 경남매일
  • 승인 2017.11.12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과 하동군이 남해대교 옆 새 교량 명칭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가 또 심의를 보류하면서 갈등을 키우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을 사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10일 도정회의실에서 지명위원회를 열고 남해, 하동 간 새 연륙교 명칭을 심의했으나 결론을 유보했다.

 이날 회의에서 남해군은 ‘제2 남해대교’로, 하동군은 ‘노량대교’로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남해군은 새 교량이 지난 2009년 설계 당시부터 제2 남해대교로 불린 것은 물론 남해군민 생명줄이라는 이유를 내세웠다. 반면 하동군은 교량 아래를 흐르는 해협 명칭이 노량이고 이순신 장군 승전 의미 등을 담아야 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양 측 주장에 대해 지명위에서는 제2 남해대교는 교량명칭 앞에 ‘제2’를 사용할 수 있는지, 노량대교는 서울에도 노량대교가 있는 점을 들어 남해-하동 연륙교 명칭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법적인 하자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결국 이런 점을 고려해 지명위를 다시 열기로 했다.

 지명위가 열리는 동안 도청 앞에서는 대규모 집회가 벌어졌다. ‘제2 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해 남해군민 1천2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인 것이다. 이 자리에는 군민들뿐만 아니라 박영일 남해군수, 박득주 군의회 의장, 류경완 경남도의원 등도 참여해 힘을 보탰다. 이들은 차례로 발언대에 올라 새 교량 명칭으로 제2 남해대교의 명분과 당위성을 주장했다. 군민들은 “재외 50만 향우와 남해군민들은 남해대교 옆에 신설되는 새 다리의 이름을 꼭 ‘제2 남해대교’로 확정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지명위는 1차 회의에서도 남해와 하동군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상황임을 고려해 서로 숙려기간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결정을 보류한 바 있다. 결과론적이지만 지명위의 1차 유보 결정 이후 대규모 집회가 열리는 등 갈등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재차 같은 결정을 해 현안 해결은커녕 ‘어정쩡’한 결과로 분란만 자초한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앞서 2차례의 회의에서 국가지명위에 문의하는 등 조치를 취했어야 하지만 그러지 못했다. 남해, 하동 간 갈등을 조속히 매듭짓기 위해 지명위의 과감한 결단과 적극적인 모습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