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1:41 (일)
김해 쓰레기처리시설 집단화 포기
김해 쓰레기처리시설 집단화 포기
  • 박세진 기자
  • 승인 2017.09.13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유 시설 현대화 추진 내년부터 2020년 완공 "시민 우롱" 해명 요구
 김해시가 전임시장 시절 수립한 쓰레기 처리정책을 포기했다.

 시는 폐기물처리시설 집단화를 포기하는 대신 기존 소각시설 처리능력을 키우는 시설 현대화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집단화 타당성 용역 결과 소각시설 처리용량을 늘리는 편이 비용면에서나 효율성 면에서 더 낫다고 판단했다고 시는 덧붙였다.

 이 때문에 기존 집단화 정책을 기대했던 일각에서는 해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시가 새롭게 추진하는 폐기물소각시설 현대화사업은 내년부터 기존 장유소각장 내 노후된 200t(1일 기준) 소각시설을 보수하고 1기를 추가 설치해 오는 2022년까지 하루 처리용량을 320t으로 늘리는 것이 골자다.

 기존 시설을 160t으로 보수하고 같은 용량 1기를 추가하는데 드는 비용은 총 898억 원으로 시는 사업비의 70%를 국ㆍ도비(629억 원)로 지원받는다는 계획이다.

 또 주민 지원을 위해 현 소각장 부지에 수영장, 헬스장, 스크린골프연습장 등 레포츠시설과 마을도서관, 공연장, 강의실 등을 갖춘 문화센터를 설치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달 소각장 주민지원협의체에서 인근 주민과 함께 서울 양천과 광명 자원화 시설을 견학하고 설문 조사한 결과 견학 주민 대다수가 소각시설 현대화에 주민지원협의체와 시가 잘 협의해 주민편익시설을 확대해 달라는 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각장 배출가스 관리를 위해 환경부 감시망과 직결된 TMS가 설치돼 있고 자가측정 2주 1회, 다이옥신 검사 6개월 1회, 주변환경영향조사 3년 1회 실시로 환경물질 배출을 감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최근 시의회에 현대화사업 설명을 했고 앞으로 주민지원협의체와 주민지원안을 확정해 협약을 체결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영철 시의원은 "그동안 허비한 행정력과 예산, 시민 불신을 초래한 것에 대한 납득할만한 해명을 내놓아야 한다"며 시의 정책 변경에 반발했다.

 이런 가운데 장유소각장은 그동안 시설 확충을 두고 사연이 많았다. 애초 장유신도시가 조성되기 전인 지난 1998년 환경부에서 200t 2기 승인을 받았다가 예산 부족으로 1기만 설치해 운영했다.

 이후 지난 2005년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로 발열량이 많아져 하루 150t밖에 처리하지 못하자 2008년 시설 확충을 위해 애초 계획대로 1기를 추가하려 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의 소각시설 국비 지원 중단으로 국비가 지원되는 폐기물 연료화 전처리시설 도입으로 방향을 수정했다.

 하지만 이는 주민들의 악취, 먼지 발생 우려에 부딪혔고 지난 2014년 김맹곤 전 시장 시절 전처리사업 중단과 소각장 이전을 포함한 폐기물처리시설 집단화를 공약하게 된다. 이에 따라 2015년 실시한 집단화사업 타당성 용역 결과 집단화를 하려면 최소 2천억 원이 소요되고 소각장 이전시 소각열을 지역난방공사에 판매하지 못해 연간 38억 원의 부가수익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