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47 (금)
“구산 해양관광지구 지정 중단을”
“구산 해양관광지구 지정 중단을”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7.08.17 20:3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환경단체 제동 “환경평가 거짓 작성” 시, 부실 전면부인
▲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17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산자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한 해양관광진흥지구 지정 추진의 중단을 요구했다.
 최근 정부가 해양관광진흥지구 제도를 도입하면서 남해안 관광시대 개막이 탄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창원의 환경단체가 창원시가 추진하려는 해양관광진흥지구 지정 방침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정부는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 시행령을 개정해 경관이 수려한 해안지역을 관광ㆍ휴양의 중심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해양관광진흥지구제를 도입해 지난 9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에따라 해양관광진흥지구 후보지 물색에 나선 창원시는 해양신도시, 구산해양관광단지, 로봇랜드를 연계해 해양관광지구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안상수 시장은 지난 14일 해안환경을 가능한 보전하면서 경관을 살리는 고민을 전제로 해양관광진흥지구 지정 추진을 지시한 바 있다.

 구산해양관광단지와 로봇랜드 주변은 그동안 수산자원보호구역으로 묶여 경관자원을 관광자원화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으나 해양관광진흥지구로 지정되면 규제가 대폭 완화돼 호텔이나 상업시설, 해양레저시설 설치가 가능해 진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창원에서 마지막 남은 해양생태자원인 구산면의 해안을 해양관광지구로 지정하는 것은 수산자원보호구역 해제로 난개발을 가져올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17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산자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한 해양관광진흥지구 지정 추진의 중단을 요구했다.

 연대는 반대 이유로 이 일대 수산자원보호구역에 대한 3차례 생태조사에서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된 겟게와 기수갈고등이 관찰됐으나 창원시가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에는 이 관찰 기록이 누락된 점을 꼽았다.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환경영향평가서를 부실하게 작성했다는 것이다.

 연대는 또 “경남도가 구산해양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심의 의견으로 주민과 환경단체 의견의 충분한 수렴을 요구했음에도 주민, 환경단체 모두 평가 진행사실조차 알지 못했다”며 환경영향평가서의 거짓 작성 의혹도 제기했다.

 멸종위기종 서식지 보존방안이 마련돼야 할 구산해양관광단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를 부실 또는 거짓 작성해 단지 조성을 강행한데 이어 개발에 마지막 걸림돌인 수산자원보호구역마저도 해제하려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창원시는 환경영향평가서 부실 작성 주장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시는 해명자료를 통해 해양과 육수생태계에 대한 총 8차례의 조사에서 모두 겟게와 기수갈고등이 발견되지 않았고, 환경영향평가를 앞두고 지난 2013년 5월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며 연대의 주장을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참에 2017-08-19 23:27:28
가뭄과 지구온난화등 기후 변화에 대응하여 경남인의 생명을 위한 지리산등 다수댐을 만들어 미리 미리 식수 확보해야. 목타서 죽니사니 해야 꼭 난리치지말고. 치산치수는 지금도 현명해야. 징징거리는 아가들 헛소리집어치우고 미래를 내다보는 정책이 요구됨. 뭐 던지 반대만 하는 아가들 어릉냥은 한귀로 흘려.일일이 뭐...안그랴. 안그래도 바쁜디. ㅎㅎㅎ

균형 2017-08-18 07:45:24
물 참 중요해요. 그죠. 근대요 물로만 살수엄서니.보존과 개발의 균형과 조화가 더 필요한거 아닌가. 지발 시도 때도 엄시 자기주장만 되풀이하는 좁은 시야보다 좀 더 큰 미시적 시야를 갖기를...그래야 환경도 살고 우리도 산다.혹 반대를 위한 반대는 사절. 우리마산의 바다를 좀 더 알차게 정비하여 활용하는 것도 무작정 잘 못된것은 아닐터. 먹고 살아야 자연도 보호 할 수잇다. 가난한 나라는 환경도 엄서. 안 그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