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6:01 (토)
"원전 백지화 지지해라"
"원전 백지화 지지해라"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7.07.04 0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시민단체 촉구
3일 오전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김해지역 1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탈핵김해시민행동이 신고리 5ㆍ6호기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부가 신고리 5ㆍ6호기 건설 중단에 대해 국민의견 수렴과정을 거치기로 한 가운데 김해 시민단체들이 지역 정치권이 즉각 백지화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1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탈핵김해시민행동은 3일 오전 11시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대통령의 신고리 5ㆍ6호기 건설 중단 지시가 빠른 시일 내에 백지화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허성곤 김해시장, 김경수ㆍ민홍철 의원은 백지화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영남권 원전 폭발시 직접적인 피해 영향권에 드는 김해시민들은 지난해 9월 발생한 5.9 규모의 경주지진으로 아직도 불안에 떨고 있다"며 "지역 정치권은 이러한 시민들의 불안을 방관하지 말고 시민 안전을 위한 행보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탈핵김해시민행동은 아울러 문 대통령에게 핵발전사업 대신 비교적 경제적이고 안전한 재생에너지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핵발전사업이 안전한 재생에너지로 대체되는 세계적인 추세에서 문 대통령의 원전 건설 중단 지시에 박수를 보낸다"면서도 "문 대통령은 약속대로 원전 백지화를 현실화시키는 동시에 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만의 경우 국민 안전을 위해 공정률이 98%에 이르는 핵발전소 2기를 포기한 사례가 있다. 게다가 신고리 5ㆍ6호기 건설을 중단하면 앞으로 투입될 건설비용 7조원이 절감된다"고 말했다.

 이어 "추가로 건설될 10기 역시 한 기당 5조 원씩 모두 50조 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금액을 정부나 대기업이 재생에너지 사업에 투자한다면 핵폐기물 보관, 원전사고 피해, 사회적 갈등으로 인한 비용까지 줄일 수 있다"면서 "문 정부는 조속히 백지화 결정을 하고 재생에너지 사업에 주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 주재한 지난달 27일 국무회의에서 신고리 원전 5ㆍ6호기에 대해 건설공사 일시중단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이르면 이번 달 내에 `신고리 5ㆍ6호기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고 일정 규모의 시민배심원단을 선정해 최종 결정을 맡기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