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19 (토)
김해 식품특화산단 추진… 반발
김해 식품특화산단 추진… 반발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7.05.11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곡주민지원협의체 "이해할 수 없는 행정"
 김해시와 김해시도시개발공사가 김해시 부곡동 개발제한구역 일대에 식품특화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생활권 침해가 우려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사업은 일부 시의원들도 반대하고 있어 구체화되기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부곡주민지원협의체`는 사업 예정지 인근 각 아파트 단지 입구에 해당 산단의 조성을 반대하는 현수막을 내걸고 시장 면담을 추진하는 등 본격적인 반대 활동에 돌입한다고 11일 밝혔다. 협의체는 부곡동 일대 2천600여 세대 아파트 주민들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인근에 위치한 소각장, 공장으로 각종 악취와 배기가스에 시달리는데 시가 이를 해결하기는커녕 개발제한구역까지 풀어가며 산단을 조성하려 한다"며 "주민 고통을 배가 시키는 이해할 수 없는 행정을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주민 생활권을 침해하는 개발행위를 당장 멈추고 지금 발생하는 민원부터 해결하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러한 주민 반발에 시는 지난달 19~20일 해당 아파트 인근 공장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가스, 악취 등 환경오염 물질 배출여부를 조사했다.

 이어 지난 4일에는 협의체 사무실을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지만 주민들의 마음이 돌아서지 않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10일 오후 자신들의 의견을 모아 허성곤 시장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이 사업은 시의회 내부에서도 일부 의원의 반대에 부딪혔다. 지난 제201회 시의회 임시회에 `식품특화산업단지 조성사업 신규투자 동의안`이 상정됐으나 지난달 14일 행정자치위에서 주민 반발을 이유로 이 안건의 심사를 보류했다.

 이영철 시의원은 "식품산단이 조성되면 장유 전역이 악취로 고통받게 될 것"이라며 "특히 장유지역은 난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는 곳이어서 개발제한구역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행자위는 12일 열리는 임시회 상임위에서 해당 안건을 다시 다룰 예정이다. 시는 상임위 결정에 따라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상임위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더라도 주민 반발이 심하면 대체 부지를 찾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월 김해식품제조연합회, 김해도시개발공사와 이 산단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당시 시는 14만 6천㎡ 규모의 단지에 33개 식품제조사를 집적화하면 재료 공동 구매로 인한 원가 절감부터 일자리 창출 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