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4:12 (금)
대우조선 갈림길 살아나나? 넘어가나?
대우조선 갈림길 살아나나? 넘어가나?
  • 한상균 ㆍ일부연합
  • 승인 2017.03.26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금 지원 조건 많고 채무 재조정 실패 땐 곧바로 P플랜 돌입
 대우조선해양이 정상 지원을 통한 회생과 법적 구조조정의 갈림길에 섰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금융당국이 지난 23일 밝힌 2조 9천억 원 신규자금 지원 방안에는 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조건이 붙어있다.

 채무 재조정에 실패할 경우 채권단은 대우조선을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새로운 기업회생 방식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ㆍP플랜)에 집어넣기로 했다.

 대우조선에 자금 투입을 결정한 지 1년 5개월 만에 추가 지원안을 발표하게 된 것은 이 회사가 당장 다음 달부터 회사채 만기 도래일부터 유동성 위기에 처하기 때문이다.

 다음 달 21일 4천400억 원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회사채와 기업어음(CP) 1조 5천억 원을 갚아 내야 한다.

 대우조선이 국책은행으로부터 신규자금을 지원받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대우조선은 다음 달 17∼18일 열리는 사채권자집회에서 회사채 1조 3천500억 원 중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만기를 3년 유예안을 안건을 올린다. 안건이 부결되면 산은과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을 바로 P플랜으로 보낼 계획이다.

 채무 재조정에 동의해 대우조선을 회생 가도에 올릴 ‘키’는 국민연금이 쥐고 있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 회사채 3천900억 원어치를 들고 있다. 전체 회사채의 28.9% 규모다.

 특히 다음 달 21일 만기 회사채의 경우 국민연금이 40%가량을 들고 있어 국민연금이 어떤 판단을 하느냐에 따라 대우조선의 운명이 갈릴 수 있다.

 시중은행들도 무담보채권 7천억 원 중 8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만기를 5년 유예해주는 방안에 찬성해야 대우조선이 P플랜을 피할 수 있다.

 대우조선이 정상적으로 살아날지 아니면 구조조정으로 갈지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