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2:17 (토)
“1억1천만년 전 진주에서 캥거루 같은 동물 살았다”
“1억1천만년 전 진주에서 캥거루 같은 동물 살았다”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7.02.21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뜀걸음형 포유류 뒷발자국 화석 9쌍 세계 최초로 발견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진주 호탄동 익룡ㆍ새ㆍ공룡 발자국 화석산지에서 약 200m 떨어진 충무공동 135번지에서 중생대 백악기 포유류의 뒷발자국 화석 9쌍을 찾아냈다고 21일 전했다. 사진은 발자국 화석을 남긴 동물과 몸집과 생태학적 특성이 유사한 ‘캥거루쥐’. / 아쿠아리움 더주
 중생대 백악기(1억 4천500만 년 전∼6천600만 년 전) 한반도에 캥거루처럼 두 개의 뒷발로만 뛰어다니는 작은 포유류가 서식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사실은 진주의 1억 1천만 년 전 지층인 ‘진주층’에서 백악기의 뜀걸음(Hopping)형 포유류 화석이 세계 최초로 발견되면서 드러났다. 한반도에서 중생대 포유류 화석이 나온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진주 호탄동 익룡ㆍ새ㆍ공룡 발자국 화석산지에서 약 200m 떨어진 충무공동 135번지에서 중생대 백악기 포유류의 뒷발자국 화석 9쌍을 찾아냈다고 21일 밝혔다.

 이 발자국 화석은 지난해 1월 19일 김경수 진주교대 연구팀의 최연기 교사에 의해 발견됐으며, 한국ㆍ미국ㆍ중국의 공동 연구를 통해 분석 작업이 이뤄졌다.

 이 화석은 가운뎃발가락이 가장 길고, 발가락 사이의 간격이 좁고 비슷하며, 발가락들의 크기와 모양이 비슷하다는 점에서 포유류의 발자국이 확실하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발자국 하나의 지름(발길이)은 평균적으로 대략 1㎝이며, 왼발부터 오른발까지 너비는 2.1㎝이다. 발자국 화석 9쌍의 총 길이는 32.1㎝, 보폭의 평균은 약 4.1㎝이다.

 임종덕 국립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관은 “이 동물은 몸집 크기가 10㎝ 정도로, 오늘날 사막과 초원에 사는 캥거루쥐와 비슷했을 것”이라며 “뒷다리가 상당히 길고 강력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 화석은 한국 진주(진주층)에서 발견된 새로운 종류의 뜀걸음 형태 발자국을 의미하는 ‘코리아살티페스 진주엔시스’(Koreasaltipes Jinjuensis)로 명명됐다.

 진주에서 중생대 포유류의 화석이 나오면서 한반도 남부가 종 다양성이 풍부한 ‘동물의 천국’이었다는 사실도 입증됐다. 이전까지 이곳에서는 공룡ㆍ익룡ㆍ도마뱀 같은 파충류와 새의 발자국 화석이 발견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