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55 (일)
반부패 청렴 정책 확대 추진
반부패 청렴 정책 확대 추진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7.02.06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감ㆍ5급까지 교육청서 실시
 경남교육청이 청렴도 향상을 위해 교장과 4급 이상만 하던 공직자 부패위험 진단 평가를 교감과 5급 이상 공직자로 확대 실시한다. 또 부패 취약분야 민원인을 대상으로 고객 만족도를 조사해 그 결과를 교육정책에 반영하는 청렴 해피콜 제도를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기관장과 간부가 솔선수범하고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청렴도를 제고하는 ‘2017년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 계획’을 수립, 본격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해 교장과 4급 이상에게만 평가하던 고위공직자 부패위험성 진단 평가를 올해는 교감과 5급 상당 이상 공직자로 확대 실시하기로 하고, 조직 구성원 간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창구 마련 등 현장중심의 청렴 정책을 펼쳐 나간다는 전략이다.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 계획은 청렴도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 공감하는 청렴분위기 조성, 업무개선을 통한 청렴시스템 구축, 소통과 협력을 통한 청렴문화 확산을 중점 방향으로 삼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는 청렴도 1등급 청정 경남교육 실현을 위해 강도 높게 추진할 방침이다.

 이 계획에는 청렴 정책을 총괄하는 도교육청 청렴추진단과 담당 장학관, 사무관으로 구성하는 청렴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현장 중심의 청렴정책을 발굴해 시행하고 그 이행사항을 매월 점검할 계획이다.

 또 기관장을 중심으로 청렴 정책관리자 회의를 격월로 개최하며, 부패취약분야 특별관리 T/F팀을 매월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반부패 인프라를 조성해 운영키로 했다.

 나아가 전 기관이 공감하는 청렴분위기 조성을 위해 매월 1일을 청렴의 날로 지정하고, 명절 등 부패 취약시기에 청렴주의보 제도를 운영한다.

 개인별 성과관리 평가에 청렴마일리지 운영 실적을 반영하는 등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공직사회의 청렴문화를 새롭게 뿌리내리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올해부터는 책무성 강화를 위해 청렴 정책 유공자에게 표창 수여 확대와 감사처분 감경제 시행 등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청렴도 하위기관에 대해 특정감사를 실시하는 등 페널티도 강화키로 했다.

 조재규 감사관은 “올해 청렴도 1등급을 목표로 강도 높은 청렴정책을 추진해 도민이 신뢰하는 청렴한 경남교육 실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청렴도 제고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