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29 (토)
농촌병원 응급실 운영 빨간불
농촌병원 응급실 운영 빨간불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6.11.06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사 못 구해 응급기관 취소도
 경남 농촌 지역 중소병원이 최근 2~3년간 간호사 부족해 응급실 폐쇄위기에 직면하는 등 응급의료기관 운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당 지자체와 병원 측이 수당을 더 준다거나 기숙사 제공 등 인센티브를 내걸면서 간호사를 구하고 있으나 쉽지 않다.

 그나마 간호사를 구하더라도 수개월 만에 그만두는 일이 잦아 간호사 구하기 악순환은 계속된다.

 이 때문에 응급실을 갖춰 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농촌 지역 중소병원 중 일부는 간호사를 못 구해 응급의료기관 지정이 취소됐다.

 경남도는 지난달 하동병원과 함양성심병원 2곳에 대한 응급의료기관 지정이 취소됐다고 5일 밝혔다.

 이 중 하동병원은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 사이 응급실에 근무하는 간호사 2명이 개인 사정과 병가 등으로 그만뒀다. 당시 군 보건소 간호직 공무원 2명이 이 병원에 파견 근무에 나서면서 응급실이 폐쇄될 위기는 넘겼다.

 이 병원에서는 지난 상반기에 응급실 의사 1명도 근무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응급의료 관련 법상 응급실 24시간 근무 기준 인원인 의사 1명(12시간 근무형태로 실제 2명이 필요)과 간호사 5명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하동병원 응급실에 대해 응급진료기관 지정을 취소했다.

 응급진료기관 지정이 취소되면 24시간 응급실은 운영되지만, 응급진료비를 청구할 수 없는 등 국비 지원에서 제외된다. 이에 따른 병원 경영난으로 의료서비스 질도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

 함양성심병원은 의사 수 기준을 채우지 못해 응급진료기관 지정이 취소됐지만, 간호사 부족으로 애를 먹은 건 마찬가지다. 최근 2~3년간 간호사가 모자라 간호사협회와 간호학교, 간호직 공무원 지인 등을 수소문해 겨우 응급실 운영에 필요한 5명을 유지하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도내 병원급 의료기관 291곳(5만1천714병상)에서 9천653명의 간호사가 근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간호사 1명이 5.35병상을 맡는 수준이고, 간호ㆍ진료보조를 하는 간호조무사가 8천519명이 근무하기 때문에 간호사 인력난이 심각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농촌 지역에서는 간호사 구하기가 힘든 실정이다.

 농촌 중소병원은 업무가 많지만 임금 수준은 낮은 데다 출퇴근 불편 등 생활여건이 좋지 않아 근무 희망자들이 적은 탓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