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44 (토)
화개골 의신마을 ‘으뜸촌’ 위엄
화개골 의신마을 ‘으뜸촌’ 위엄
  • 이문석 기자
  • 승인 2016.10.27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부 평가 경관ㆍ음식 등 1급
 하늘 아래 첫 동네 지리산 자락의 하동 화개골 의신 마을이 우리나라 최고의 농촌체험휴양 으뜸촌으로 선정됐다.

 하동군은 화개면 의신농촌체험휴양마을이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촌체험휴양마을을 대상으로 한 △경관ㆍ서비스 △체험 △숙박 △음식 등 4개 부문의 평가에서 전 부문 1등급을 받아 농촌체험휴양 으뜸촌으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농촌체험휴양 으뜸촌은 지난해 전국에서 8개 마을이 선정된 데 이어 올해 의신 마을을 비롯해 모두 28개 마을이 새로 뽑혔다.

 으뜸촌 농촌관광등급제는 농림부가 농촌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농촌관광에 관심이 있는 도시민에게 농촌체험휴양마을에 대한 안내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 3.0의 가치에 걸맞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시행하는 제도다.

 의신 마을은 이번 평가에서 마을의 역사, 지리산 의신계곡의 청정한 자연환경, 사계절 아름다운 경관, 청정지역에서 자란 산나물ㆍ산약초ㆍ송이버섯ㆍ고로쇠 수액 등 품질 좋은 특산물 생산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서산대사의 발자취를 느끼며 지리산 계곡과 야생화 꽃길을 따라 걷는 서산대사 옛길, 빨치산 지리산 역사관, 서산대사가 출가한 원통암 등 역사ㆍ문화자원이 풍부한 것도 높이 평가됐다.

 그리고 지난 2014년부터 멸종위기종인 반달가슴곰을 입식해 반달가슴곰 생태 학습장과 야생화 학습장을 조성해 다양한 생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 것도 으뜸 평가를 받은 배경이 됐다.

 으뜸촌으로 선정된 농촌체험휴양마을은 향후 농림축산식품부가 시행하는 각종 농촌관광 육성사업과 정책에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군 관계자는 “농촌체험휴양 으뜸촌으로 선정된 마을에 대해 각종 매체를 활용한 홍보와 농촌관광 자원과 연계한 상품개발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농촌체험관광 명소로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