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0:07 (금)
창원광역시 승격 입법활동 시작…국회에 청원서 제출
창원광역시 승격 입법활동 시작…국회에 청원서 제출
  • 연합뉴스
  • 승인 2016.09.05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상수 시장 "창원광역시는 이기주의 아냐…국가·경남에 도움"
창원시가 광역시 승격 입법활동에 첫 걸음을 뗐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광역시 승격 입법활동 시작을 선언했다.

기초지자체인 창원시가 광역시가 되려면 '창원광역시 설치 법률'을 제정해야 한다.

안 시장은 2010년 지방행정 체제개편을 자율적으로 실천해 탄생한 통합 창원시를 광역시로 승격시키는 것이야 말로 20대 국회와 정부의 당연한 책무이자 시대적 과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창원시가 광역시가 되야 하는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했다.

안 시장은 "창원시는 서울, 대전보다 면적이 넓고 인구도 100만명이 넘지만 인구 5만명의 기초지자체와 동일한 지위와 권한밖에 없다"며 "도를 통하지 않고는 국책사업 유치도, 대도시 광역행정도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2010년 통합 창원시가 탄생한 후 불이익 배제원칙에 따라 주민혜택 상향 평준화, 기초지자체로는 유일한 소방사무 수행, 복지예산 증가 등으로 재정운용이 날로 어려워져 광역시가 가진 재정자치권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안 시장은 이어 "창원국가산업단지, 마산자유무역지역을 두 축으로 국가경제를 이끌던 창원시의 산업경쟁력이 수출감소 등으로 최근 위기에 직면했다"며 "기계공업 중심인 산업구조를 첨단산업, 관광산업으로 신속히 혁신하려면 광역시 승격말고는 대안이 없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창원광역시는 우리 동네만 잘살아 보겠다는 지역 이기주의가 결코 아니라고 강조했다.

오히려 창원광역시가 국가 경쟁력 강화, 지역 균형발전을 앞당기는 원동력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창원이 광역시가 되면 수도권과 맞먹는 '창원~부산~울산 동남권 메가시티 벨트'가 탄생해 국토 균형성장이 가능하다"며 "경남만 놓고 봐도 창원이 떨어져나가면 도청, 교육청 등 도 단위 기관이 다른 곳으로 이전해 경남권 균형발전을 촉진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안 시장은 '창원광역시 설치법률' 제정 청원서와 광역시 승격에 찬성하는 시민 70만명이 서명한 서명용지를 박스 39개에 담아 국회 의정종합지원센터에 제출했다.

안 시장은 7일까지 서울에 머물며 정세균 국회의장, 여야 원내대표, 각당 정책위 의장 등 정치권을 직접 만나 광역시 승격 당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한다.

광역시 승격은 안상수 시장의 지방선거 공약이면서 창원시 핵심 시정목표다.

창원시는 지난해까지 광역시 승격에 찬성하는 시민서명을 받고 토론회를 여는 방법으로 공감대 확산에 주력했다.

이를 발판으로 20대 국회때 창원시가 지역구인 국회의원들의 도움을 받아 창원광역시 설치 법률안 발의가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시는 또 2017년 대선때 여야 대통령 후보 공약에 창원 광역시 승격이 포함되도록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