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2:16 (토)
남해 터미널 매표소 단전 불편
남해 터미널 매표소 단전 불편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6.06.29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인ㆍ매표소 사업자 관리비 인상 싸고 갈등
▲ 남해공용터미널 내 상인연합회와 매표소 임대사업자가 관리비 인상을 두고 갈등이 빚고 있는 가운데 사진은 단전으로 인해 수기로 발권을 하고 있다.
 남해공용터미널 내 상인연합회와 매표소 임대사업자가 관리비 인상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이들 다툼이 주민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29일 남해공용터미널에 따르면 건물관리 역할을 맡고 있는 터미널 상인연합회가 지난 28일 오전 터미널 1층에 위치한 매표소를 단전 조치했다. 단전은 지난 18일에 이어 이달 들어 벌써 두 번째다.

 이는 상인연합회가 지난 3월 공용시설 관리비 증가를 이유로 매표소 임대사업자에게 기존 관리비의 5배에 달하는 금액을 통보했지만 임대사업자 측이 거세게 반발했기 때문이다.

 단전으로 인해 기존 매표소 앞에 운송업체 관계자들이 임시 매표소를 차려놓고 수기로 승차권을 발매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카드 매표나 인터넷 예매 등은 이용 자체가 불가능한 탓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는 주민과 관광객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상인연합회와 매표소 임대사업자는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상인연합회 측은 “터미널 1층 대합실과 화장실 등 공용시설은 대중교통 이용객이 대다수 사용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매표와 관련된 수익은 다수 입주 상인들의 연합체인 상인연합회가 아닌 개인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때문에 나머지 상인들의 공용시설 관리비 부담이 증가돼 현실적으로 관리비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매표소 임대사업자가 관리비를 납부하기 전까지 단전 조치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임대사업자 측은 “상인연합회의 부당한 월권행위이다. 상인연합회 결정이 부당하다”며 “터미널 사용자인 운송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매표업무에 필요한 시설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이용수익을 받는 것은 당연한 개인의 영업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아무리 상인연합회 관리규약에 따른 것이라고는 하나 갑자기 기존의 5배가 넘는 관리비를 내라고 요구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상인연합회의 단전 결정과 관리비 납부 요구를 반박했다.

 공용터미널 지도ㆍ관리 책임을 지고 있는 남해군은 매표소 단전에 따른 주민 불편에 대해 대책을 논의 중이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내부 상인간의 다툼으로 불거진 문제에 행정적으로 개입, 조정할 수 있는 근거가 마땅치 않아 문제 해결에 적극 개입하지 못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상인연합회와 매표소 임대사업자간의 문제이기 때문에 행정이 개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대중교통 문제와 군 이미지 문제 등이 있기에 승차권 발매가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군민들은 터미널 내 상인들의 자중과 양보를 주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