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9:12 (토)
“조선업 몸부림 지원을”
“조선업 몸부림 지원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6.04.29 0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회의 쏟아진 건의 산업전반 구조적 문제
▲ 인사말 듣는 경남 조선업계 관계자/28일 오전 거제시 거제상공회의소에서 조선해양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조선해양업계-관계기관 긴급대책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 도내 조선업체 관계자들이 최만림 경남도 미래산업본부장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오전 거제시 거제상공회의소 2층 회의실에서 경남도와 거제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과 고용노동부 등 관련 부처ㆍ기관 관계자들이 도내 조선업계 관계자들과 머리를 맞댔다.

 조선업계의 목소리는 세제지원 등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지원책으로는 불황의 터널을 넘지 못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수주지원,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구조조정으로 인한 실직자 구제대책 등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앞서 각 조선업계는 자구책을 내놨다. 대우조선해양은 당초 계획 대비 추가 인력 감축 추진, 급여체계 개편, 비용절감 등 추가 자구계획을 세우고 5월 말까지 인력ㆍ임금ㆍ설비ㆍ생산성 등 전반적인 대응방안을 검토한다는 의견을 냈다.

 삼성중공업은 선제적 채권보전 차원에서 자구계획 집행상황을 관리하고, STX조선은 애초 계획대로 올 하반기 중 대외여건을 감안해 경영정상화 또는 회생 절차 전환 등 손실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SPP조선과 대선조선은 채권단과 기업 합의로 세운 통ㆍ폐합이나 매각 등 계획을 단계적으로 정리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선해양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조선업계ㆍ관계기관 긴급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서지만 업계에서 쏟아진 대책은 생색내기로는 안된다는 주장이었다.

 이날 회의에서 고용노동부도 거제시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거나 조선업 전체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될 때를 대비해 다각도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자 조선업계 건의가 쏟아졌다. 가장 먼저 말문을 연 대우조선 관계자는 “수주가 돼야 조선업이 살아난다”며 “정부가 수주를 지원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 관계자는 “고용위기지역이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은 기준을 충족한 이후 이뤄지면 너무 늦다”면서 “지정 기준이 미흡하더라도 지정을 해달라”고 건의했다.

 그는 “대우조선의 경우 그동안 부서 단위 조직을 100개 이상 없앴고 임원진 업무용 차량을 경차로 바꾸는 등 비용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면서 “신규 수주가 안 될 경우 추가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선업 지원대책이 실효성 있게 이뤄지려면 기업과의 상시 협의 체제를 갖추는 게 필요하다”며 “언론의 경우 자극적인 뉴스를 자제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삼성중 관계자는 “호황기 때 받아놓은 물량으로 현재 버티고 있지만, 추가 수주가 안 된다면 올해 말 또는 내년부터 일감이 크게 줄어 삼성중뿐만 아니라 협력사들도 힘들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STX조선 관계자는 “현재의 조선업 위기는 개별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적인 문제”라며 “세제 지원과 같은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지원은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개별 기업이 조선업 불황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며 “정부가 조선 기술자들의 전직이 가능하도록 취업 알선과 재교육 등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조선업체 한 관계자는 “조선업체들이 불황을 예견하고 수년 전부터 다각도로 구조조정을 해 오고 있다”며 “정부 대책이 만시지탄의 감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경남도와 각 지자체 등은 조선업계 건의를 수렴해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