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3:41 (토)
도내 2개교 교과교실제 우수
도내 2개교 교과교실제 우수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6.01.11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장평중ㆍ용마고 교육부ㆍ교육개발원
수준별 맞춤형 수업 ‘전국 운영 TOP 10’
 거제장평중학교와 마산용마고등학교가 전국 교과교실제 우수학교 ‘TOP 10’에 선정됐다.

 경남교육청은 11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한 ‘2015 교과교실제 운영 우수학교 전국 TOP 10’에 거제장평중학교(교장 차윤선)와 마산용마고등학교(교장 박줄)가 뽑혔다고 밝혔다.

 전국 TOP 10 우수학교에는 거제장평중, 마산용마고를 비롯해 △전남(순천동산여중, 목포혜인여고) △경기(가온고) △광주(광주수피아여중) △서울(신상중) △부산(초장중) △경북(현일중) △전북(화산중)에서 수상했다.

 교과교실제란 교과 특성에 맞는 교실 환경을 갖추고 학생들이 교과교실로 이동해 수업을 듣는 학교 운영 방식이다.

 교과 특성과 학생의 학습 능력을 고려해 수준별 또는 맞춤형 수업을 지원할 수 있고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제도이다.

 교육부는 17개 시ㆍ도교육청에 우수학교 1개교를 배정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전국 TOP 10 우수학교를 선정해 교과교실제 벤치마킹 모델학교를 육성하고 있다.

 거제장평중학교는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함께 배우며 행복, 학년별 협의회인 ‘사랑한데이’ 운영을 통한 학생생활지도 정보 공유, 목요일 6교시 전교사가 참여하는 학생 배움중심의 ‘수업아카데미’를 통한 수업 나눔 실천, 5개 교과 블록타임 운영, 거꾸로 수업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마산용마고등학교는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한 즐겁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운영 방향으로 설정해 △학생의 수준과 선택권을 보장하는 학생 개별 맞춤식 교육과정 운영 △재능 기부를 활용한 과학동아리 활성화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으로 진로 탐색 능력 배양 △탐구ㆍ협력ㆍ토론학습 위주의 학생참여 수업 운영 등으로 고등학교에 적합한 프로그램 운영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시상식은 오는 27일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부총리겸교육부장관, 한국교육개발원장, 교육부ㆍ시도교육청 및 수상 학교 관계자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경남교육청 유승규 중등교육과장은 “교과교실은 교과의 향기가 묻어나고 학생의 학습활동이 관리되고 성장을 확인할 수 있는 장이 돼야 한다”면서 “동료 교사 간의 집단지성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실수업 개선이 실천될 때 가능하며 경남교육은 이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