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04 (토)
‘산단 비리’ 그 끝은 어딘가
‘산단 비리’ 그 끝은 어딘가
  • 박춘국 기자
  • 승인 2015.12.07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물수수 김해시 국장ㆍ계장 잇달아 체포
검경 칼끝 정조준 몸통 실체 규명 등 수순
 김해시 산업단지 인허가 비리를 수사 중인 창원지검과 경남경찰청 광역수사대(이하 광수대)가 김해시 공무원을 잇달아 체포했다.

 7일 오전 광수대는 김해시청 허가과 이모 계장을 체포했다. 이 계장은 산단 시행사 대표 이모(43) 씨로부터 골프 접대를 받고, 다른 부동산 사업 관련자로부터 허가를 대가로 수천만 원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를 받고 있다. 이날 이 계장의 계좌추적에 이어 업무용 컴퓨터 등을 압수한 광수대는 “8일 오후 이 계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6일 창원지검 특수부는 김해 이노비즈벨리 산단을 조성하는 시행사 대표한테서 2012년부터 2013년까지 수천만 원을 받은 혐의로 김해시청 최모 국장(서기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체포했다.

 최 국장은 당시 산단 조성 관련 업무를 보지는 않았지만, 김맹곤 전 김해시장과의 친분을 이용해 “산단 조성에 힘을 써주겠다”며 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 국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경은 계좌 추적을 통해 산단대표와 부동산 사업 관련자들이 이 계장의 계좌로 돈을 송금한 뒤 이 돈의 일부가 최 국장에게 건너간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선상에 오른 3개 산단이 주민 민원, 지형 등 현지 상황 등을 고려하면 허가가 나기가 힘든데도 모두 인허가가 난 점으로 미뤄 로비자금이 김해시 공무원들에게 흘러갔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산단비리를 조사하고 있는 검경의 수사 선상에 오른 김해시 공무원은 최 국장과 이 계장 외에 10여 명이 추가로 더 있는 것으로 알려져 향후 이들에 대한 수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별도로 검찰은 이모(59ㆍ구속기소)ㆍ임모(58ㆍ구속기소) 등 전 거창군의원 2명으로부터 신천산단 조성과정에서 김해시에 로비해주겠다는 명목으로 2천만 원을 받은 혐의로 거창군 출신 차모(58) 전 민주당 민원실장을 지난 3일 구속했다. 검찰은 전 거창군 의원 2명이 신천일반산업단지 사업자로부터 인허가 로비 명목으로 1억 원씩 받은 돈의 일부가 차씨에게 전달된 것으로 파악했다.

 특히 산단 대표 이모 씨로부터 줄기세포 치료비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김맹곤 전 김해시장의 소환이 임박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편, 가산산단 시행사 대표 이씨로부터 인허가 편의 명목으로 5천만 원을 받은 혐의(변호사법 위반)를 받고 있는 김맹곤 전 시장의 측근 배모(56) 씨는 지난달 말 구속기소 됐고, 이씨는 8억 9천만 원을 회삿돈을 빼돌려 쓴 혐의로 지난 10월 구속기소 된 후 최근 징역 1년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김해지역 산업단지 인허가 비리로 김맹곤 전 김해시장의 측근 배모 씨와 산단 대표 2명, 전 거창군 의원 2명 등 현재까지 구속 및 체포된 인물은 모두 8명으로 늘어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