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5:00 (일)
창원용호고 Q-노트 탐구대회 열다
창원용호고 Q-노트 탐구대회 열다
  • 경남교육청
  • 승인 2015.07.21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용호고(교장 조욱제)에서는 지난 15일 1학기 동안 진행해 온 제 1차 Q-노트 탐구활동을 평가하는 Q-노트 탐구 대회가 열렸다. Q-노트(Question ? note, 질문 공책)는 배움의 주체인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해결해 가는 탐구활동으로 해결과정에 대한 교사의 조언으로 마무리 된다.

Q-노트(Question ? note, 질문 공책)를 통한 탐구활동은 질문생성을 통해 학습에 있어 부족한 부분, 자신의 관심 영역, 수업한 내용에 대한 의문 등을 발견하고 채워가는 것으로 이를 통해 탐구자는 교사의 질문에 맞는 답을 찾는 두려움에서 벗어나 자기주도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된다.

이 탐구활동에 대한 평가는 해결과정에서 나타난 자발성과 창의성 그리고 지속적인 탐구력 영역으로, 최우수상을 받은 이지윤(1학년), 김동희(2학년), 최하영(3학년)은 <불이 났을 때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 중 어떤 물을 부으면 더 빨리 꺼질까>,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때 꼭 미분계수를 통해 구한 기울기를 사용해야 하나>, <우리가 느끼는 기쁨과 즐거움은 왜 그토록 빨리 소멸될까> 등의 의미 있는 질문들을 생성하여 탐구하였다.

이번 1차 탐구활동은 교과 영역에 대한 탐구한 활동들이 많았는데 국어와 과학그리고 수학 영역의 질문생성과 탐구가 많았는데 그 가운데서도 특히 수학 과목에서의 개념 적용에 대해 만든 질문이 많아 이 탐구활동이 수포자(수학포기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