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4:00 (금)
日세계유산 담판 최종 결정
日세계유산 담판 최종 결정
  • 연합뉴스
  • 승인 2015.07.05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심사일정 연기
 한국과 일본은 5일 조선인 강제노동 현장인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문제에 대한 막판 협상을 계속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독일 본에서 열리는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는 현지시간으로 5일 오후 3시(한국시간 오후 10시)부터 ‘메이지(明治)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규슈(九州)ㆍ야마구치(山口)와 관련 지역)’에 대한 심사에 착수, 세계유산 등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등재 심사는 당초 전날 이뤄질 예정이었으나 한일간에 관련 시설에서의 조선인 강제노동 반영을 둘러싼 이견이 해소되지 않으면서 의장국인 독일의 결정으로 심사 일정이 이날로 하루 연기됐다.

 전례가 없었던 표대결시 한일은 물론 위원국 사이의 분열을 막기 위해 한일 양국에 마지막 합의할 시간을 준 것이다.

 등재 심사 과정에서 우리 정부 대표단이 언급할 발언록을 놓고 일본 측이 사전 조율을 요구하고 우리 정부가 난색을 표하면서 마지막까지 진통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측이 사전조율을 요구한 것은 우리 정부 대표단이 강제노동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일본 정부가 우리 정부의 발언록 초안을 미리 받아보고 조율을 요구했다는 얘기도 전해진다.

 양측은 일본 산업유산 등재 결정문에 각주(footnote)나 첨부 형식으로 조선인 강제노동 관련 내용을 반영하는데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강제노동’이라는 표현 자체가 직접 들어가는지를 포함해 구체적인 내용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다만 일본 측이 강제노동이라는 표현 적시에 강함 거부감을 느끼면서 우회적 표현을 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일 양국은 등재 심사 하루 연기 이후 접점을 찾기 위한 다각도의 접촉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유산위원회가 열리는 독일 본에서의 양국 대표단 간에는 물론, 서울 외교부와 도쿄 외무성 간에도 돌파구를 찾기 위한 막판 조율 작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본 현지에서의 한일 간 협상이 막히면서 본부로 지침을 요청하는 등 긴박한 움직임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 간 막판 협상에서 “일부 진전이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어 막판 극적 합의 가능성이 커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