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9:08 (토)
결혼운 나쁜 독신녀 명운
결혼운 나쁜 독신녀 명운
  • 권우상
  • 승인 2015.04.05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우상 명리학자/역사소설가
중국 황허강의 잉어가 상류의 급류를 이룬 협곡인 용문(龍門)을 거슬러 오르면 용이 됐다는 전설이 있다. 여기에서 ‘용문을 오름’ 즉 등용문(登龍門)은 어려운 관문을 통과해 크게 출세하게 됨을 이르는 말이 됐다.

 이 ‘등용문’을 간혹 ‘등룡문’이라고 하는데 이는 틀리는 것이다. 여기에서 ‘용’으로 할지 ‘룡’으로 할지는 두음법칙의 한글 맞춤법에 따라야 한다.

 한글 맞춤법에서는 한자어의 경우 단어 첫머리 이외에는 본음대로 적도록 하고 있다. 다만 접두사처럼 쓰이는 한자가 붙어서 된 말이나 합성어에서 뒷말의 소리가 ‘ㄴ’ 또는 ‘ㄹ’ 소리로 나더라도 두음법칙에 따라 적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니까 ‘登龍門’이 ‘登 - 龍門’의 구조 즉 등(登)을 접두사로 보면 ‘등용문’이 되는 것이다.

 ‘登龍門’을 ‘등룡문’이라고 하는 것은 ‘용문을 오름’이 아니라 ‘등룡의 문’으로 오해해서 빚어지는 잘못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용문‘을 오르지 못한 잉어는 뭐라고 부를까? 바위에 부딪쳐서 이마(額)에 점(點 : 상처를 이름)이 찍혀 돌아간다고 해서 점액( 點額)이라고 한다. 출세의 관문을 통과하지 못한 사람을 일컬어 ‘점액’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대기업 가운데 ‘雙龍’이 있다. 한 때 재계 순위 5-6위를 다투던 그룹이다. 이 기업은 한글로 ‘쌍용’이라고 표기하고 있다. 그러나 맞춤법에 따르자면 ‘쌍룡’으로 적어야 한다. 여기에 쓰인 ‘쌍’은 ‘한 쌍’, ‘두 쌍’처럼 수량 단위를 표시하지 않으며 ‘쌍룡’이 하나의 단어로 접두사 ‘등’이 붙은 구조인 ‘등용문’과는 달리 한자어에서 첫머리 이외에는 본음대로 읽는다는 규정에 따라 ‘쌍룡’이 되는 것이다. 맞춤법은 어찌됐던 상호는 소리가 중요하다. 음령(音靈)이 있기 때문이다.

 ‘쌍용’이라고 소리내면 오행이 금토(金土)로 토생금(土生金)해 길(吉)하지만 ‘쌍룡’으로 소리내면 금화(金火)로 화극금(火剋金)해 흉한 상호가 된다. 이러한 오행의 상생상극 원리는 믿거나 말거나 자연의 섭리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으로 온 나라가 몸살을 앓고 있는 것도 자연의 질서와 오행의 원리를 배반한 결과로 빚어진 재앙임이 분명하다.

여자의 명=乙巳 = 己丑 =壬申= 辛亥

= 木火=土土 =水金 =金水

=木金 =土金= 水水 =金水

 丑月(축월)인 겨울에 태어난 壬水(임수)이다. 겨울은 水(수)가 많은 계절이라 金(금)이 있으니 水(수)가 차가워 좋지 않고 火(화)로써 따뜻하게 해 줘야 하는데 어디에도 火(화)가 없다. 年支(년지)에 하나 있는 巳火(사화)가 月支(월지) 丑土(축토)와 合氣(합기) 돼 金(금)으로 변질됐다. 다행한 것은 土(토)가 있어 범람하는 水(수)를 제방(堤防) 土(토)로 막아주고 얼어 있는 금(金)을 토(土)가 덮어주고 있다.

 壬水(임수)가 겨울에 태어나고 金水(금수)가 많아 氣局(기국)이 매우 차갑다. 이때는 火(화)로써 따뜻하게 해 줘야 생기가 왕성하고 木(목)으로 木生火(목생화)해 유통시키면 재능을 발휘하고 삶이 편해진다. 따라서 木火(목화)가 채용(採用)된다. 년간(年干) 乙木(을목)과 월간(月干) 己土(기토)가 충(沖)이고 년지(年支) 巳火(사화)와 월지(月支) 丑土(축토)가 역시 합(合)이 됐다. 여자는 正官(정관)이 남편인데 合沖(합충)으로 거세(去勢) 당했다. 日支(일지)가 편인(偏印)으로 결혼운이 나빠 독신녀로 살아야 할 명운이다.

여자의 명=戊 =丙 =己 =己

= 戌 =辰 =巳=巳

대운= 丁=戊 =己= 庚= 辛=壬

=巳=午=未=申=酉=戌

 사주가 전부 火土(화토)로 구성돼 있으며 剋(극)과 洩(설)이 하나도 없다. 火(화) 가 채용된다.

 초년의 대운 巳午未(사오미) 남방향에는 用神(용신)의 방향으로 부모의 재산으로 여유 있는 삶을 누리며 午(오)운에는 공직에 들어가고 己未(기미) 대운까지는 계속 발전하면서 살아왔다. 그러나 庚申(경신) 대운부터는 가세(家勢)가 점점 기울러져 辛酉(신유) 대운에는 병질을 치료하느라 가산(家産)을 탕진하고 壬戌(임술) 대운에 사망한 사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