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56 (금)
“창원시 주력산업 고도화 시급”
“창원시 주력산업 고도화 시급”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4.11.23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완 전 기재부장관 창원포럼 창립세미나서 환골탈태 주문
▲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21일 한국폴리텍대학 창원캠퍼스에서 열린 ‘지역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 주제의 창원포럼 창립세미나에서 연설하고 있다.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창원시 미래전략위원회 위원장)은 창원시가 도약하기 위해서는 “주력산업과 융합 가능한 소프트웨어 산업을 육성하고 녹색산업과 창원의 부존자원을 살린 문화ㆍ관광산업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 21일 한국폴리텍대학 창원캠퍼스에서 열린 ‘지역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 주제의 창원포럼 창립세미나에서 “창원은 기존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 새로운 성장동력 기반의 취약, 지역 간의 갈등으로 인한 원심력이라는 구조적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진단하고 “주력산업을 고도화하되 환골탈태로 새로운 오션을 개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창원은 현재의 산업기반에 안주하면 선진국이 경험했던 함정에 빠질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위원장은 도약의 정책기조로 우호적 기업활동 여건 조성, 개방형 혁신과 창조, 일하는 복지, 노동이슈에 대한 대타협을 제시했다. “규제는 낮추되 철저히 감독하고 공직자의 실패를 질타하는 문화를 개선해 공직자의 소극적 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또 “조선 중기 시장제도를 개선한 신해통공(辛亥通共), 대형마트 영업제한과 같은 시장 친화적 규제를 확산하고 배임죄 요건 강화, 실패를 포용하는 개인회생제도 정비, 고등교육 혁신과 같은 조치들을 선도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박 위원장은 미국의 고용 유연성 하락, 중국의 최저임금제가 일자리에 악영향을 준 사례를 들며 “통상임금, 근로시간, 정년연장 등과 같은 노동이슈에 대해 노사정이 합의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창립식을 가진 창원포럼은 학계, 경제계 등 각 분야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한 민간단체로 앞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대안 제시, 각종 정책제안과 교육,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정책 개발, 시민통합을 위한 민간운동 등의 활동을 펴나갈 예정이다.

 특히 포럼은 강소기업ㆍ벤처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정책대안 제시에 주력할 방침이다.

 포럼 상임대표에는 류재기 전 삼성중공업 임원이 맡았다. 류 대표는 “창원의 경제발전과 균형발전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포럼에는 현재 30여 명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