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9:29 (토)
부마민주항쟁 진상 규명될까
부마민주항쟁 진상 규명될까
  • 이병영 기자
  • 승인 2014.10.19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대 35주년 기념식서 비판 ‘봇물’

▲ 지난 18일 오후 경남대학교 10ㆍ18 광장에서 열린 부마민주항쟁 35주년 기념식에 문재인(오른쪽에서 세 번째) 의원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남대
 부마민주항쟁 35주년 기념식이 지난 18일 (사)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주최로 경남대학교 10ㆍ18 광장에서 열렸다.

 이번 기념식은 지난 1979년 10월 반유신독재에 맞서 부마민주항쟁의 시작을 알리던 그 장소에서, 본격적인 부마민주항쟁의 진상조사가 시작되는 첫해에 열려 그 의미가 남달랐다.

 이날 행사에는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우무석 회장을 비롯해 문재인 국회의원, 김충관 창원시 제2부시장, 이종붕 경남대 대외부총장, 정일근 기념사업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우무석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부마민주항쟁이 시작된 이 자리가 바로 우리가 눈 부릅뜨고 대면해야 할 우리 사회의 실재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며 “냉정히 직시하고 해결해야 할 구조적 사회 현안들은 집권세력이 바꿔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바꾸는 것이란 교훈을 다시금 되새겨야 할 시간이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인사들이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 및 관련자 명예회복 심의위원회’의 위원 구성에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은 이날 기념식 축사에서 “언론에서 ‘친박모임’이라고 비판할 정도로 유신독재를 찬양ㆍ지지한 인사들이 부마항쟁 진상규명을 하겠다고 나서는 황당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는 부마민주항쟁과 희생자들에 대한 모욕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제 박근혜 정부에서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은 ‘연목구어’, 나무 위에서 물고기를 찾는 것처럼 기대하기 어려운 지경이 됐다”고 다시 한번 비판했다.

 김광수 부산민주공원 관장은 연대사에서 “부산에서 열린 항쟁 35주년 기념식에서도 잘못된 위원 선정에 대한 규탄이 있었다”며 “앞으로 위원회의 활동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35주년 기념식에는 문재인 의원, 우무석 회장, 김광수 관장 외에 지역 정치인, 당시 항쟁 참석자, 일반시민, 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부마민주항쟁은 박정희 정권의 유신 독재 체제에 저항해 1979년 10월 16일부터 닷새간 부산과 마산(현 창원시)에서 일어난 민주화운동을 말한다.

 지난해 관련법이 제정된데 이어 지난 13일 위원 14명으로 구성된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 및 관련자 명예회복 심의위원회가 공식발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