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17 (금)
양산시, 통합 사회복지재단 추진
양산시, 통합 사회복지재단 추진
  • 임채용 기자
  • 승인 2014.09.02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복예산 줄이고 맞춤형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
 양산지역 내 사회복지시설의 관리ㆍ운영 주체가 현재 양산시와 시설관리공단, 민간 위탁으로 나눠져 수혜자 중복에 따른 예산 낭비는 물론 업무 협조 미비, 맞춤형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앞으로 이 같은 비효율적인 시스템이 보완된다.

 양산시는 사회복지시설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이들 시설을 통합 관리하는 복지재단 설립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역에는 시종합사회복지관을 비롯해 9개의 사회복지시설이 운영 중에 있고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근로자복지회관 등 3개 시설이 공사 중에 있다. 노인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은 오는 10월, 근로자복지회관은 내년 6월 각각 준공된다.

 여성복지센터와 자원봉사센터, 청소년회관 등 6개 시설은 양산시가 관린하고 있고, 웅상종합사회복지관은 시설관리공단이, 종합사회복지관과 웅상노인복지회관은 민간이 위탁 관리를 하고 있다. 공사 중인 3개 시설은 준공 뒤 관리ㆍ운영 주체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사회복지시설의 관리ㆍ운영주체가 제각각이다보니 각종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복지시설 수혜자의 중복으로 인한 비효율적인 지출은 물론 서비스의 단편화, 시설 간 유기적인 업무 협조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 시의 지침도 일사분란하게 전달되지 않는가 하면 각종 정보 수집에 문제가 발생해 맞춤형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ㆍ관리하기 위해 관리ㆍ운영주체를 일원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시는 이에 따라 흩어져 있는 사회복지시설의 관리ㆍ운영 주체를 복지재단을 설립, 일원화하기로 하고 ‘양산시복지재단 설립에 따른 타당성 연구 용역’을 실시했다.

 타당성 연구 결과 복지관련 종사자의 57.1%, 시민의 70%가 복지재단 설립 필요성에 ‘긍정적인 응답’을 했다. 또 민간 위탁과 직영 시설의 관리 방식에 대해서도 ‘복지재단에 통합운영’이 44.1%로 가장 높게 나왔다.

 시 관계자는 “타당성 용역에서 복지재단 설립에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 만큼 시의회 등의 여론 수렴을 거쳐 복지재단 설립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