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19 (금)
5억원대 보험사기극 11명 기소
5억원대 보험사기극 11명 기소
  • 한민지 기자
  • 승인 2014.05.12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제차로 고의사고 ‘미수선 수리비’ 타 내
 창원에서 벤틀리, BMW, 벤츠 등 고가의 외제차로 고의사고를 내고 수억 원의 보험금을 가로챈 사기범들이 무더기로 기소됐다.

 이들이 부정 수급한 보험금은 일종의 합의금인 ‘미수선 수리비’ 명목으로 5억 4천여만 원에 달한다.

 창원지검 형사1부는 12일 최모(53), 이모(49), 박모(63) 씨 등 3명을 사기죄로 구속기소했다.

 또 이들과 공모한 박모(32) 씨 등 8명을 불구속기소했다.

 최씨는 지난 2008년 8월 창원시 마산합포구 해변 도로에서 BMW 승용차로 고의사고를 낸 후 1억 1천만 원의 보험료를 받아 챙겼다.

 이어 보험사에 갑자기 야생동물이 나타나 이를 피하려다가 사고가 났다고 속인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최씨는 고급 외제차를 국내 시세보다 싼 직수입 형태로 들여와 보험에 가입, 차량 수입가격보다 많은 보험금을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최씨가 고급 외제차의 경우 차량 수리 기간에 같은 종류의 외제차를 임대할 수 있고 임대비용을 보험사에서 부담해야 하는 점을 노렸다고 밝혔다.

 1일 300만 원이 넘는 고급 외제차의 임대ㆍ수리비를 감안하면 1억 원 이상의 보험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보험사가 합의하는 ‘미수선 수리비’를 지급받았다는 설명이다.

 최씨는 이 같은 수법으로 2008년 3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7차례에 걸쳐 2억 9천여만 원의 보험금을 받아 가로챘다.

 이씨는 구속기소된 박씨 등과 공모해 자신이 탄 외제차를 일부러 들이받는 수법 등을 사용하는 등 2011년 9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4차례에 걸쳐 2억 5천만 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불구속기소된 박씨 등은 최씨와 이씨 등과 짜고 주로 차량을 들이받는 가해 운전자 역할을 맡아 2억 4천~8천만 원 상당의 보험금을 나눠 가진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가족과 지인 등을 동원해 고의로 외제차를 들이받도록 하고 가해차량이 가입된 보험회사로부터 보험금을 가로채는 수법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또 구속된 최씨와 이씨 등은 자신들이 창원과 마산에서 활동하는 조직폭력배라는 점을 내세워 보험회사 보상직원을 압박했고, 보험금 지급이 지연되면 이들 보상직원이 불성실하다며 금감원이나 보험회사 민원센터에 민원을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