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53 (토)
40년 역사 명품인문고 "인재배출 산실" 김해고등학교
40년 역사 명품인문고 "인재배출 산실" 김해고등학교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4.04.03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 학생ㆍ교사ㆍ학부모 삼위일체
1만 8천여 졸업생, 정계ㆍ법조계 등 사회각층서 두각
▲ 김해고 학생들이 교내 운동장에서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김해고는 전교사의 엄격한 지도로 덕성 교육, 폭력예방 교육, 금연 교육, 효행 교육 등 인성함양에 노력하고 있다.
 옛 가락국의 고도 김해의 중심 고등학교로서 40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김해고등학교(교장 문병원)는 경남도 김해시 활천로 24번길 29(김해시 삼정동)에 자리한 김해 최초의 인문고등학교로 1974년 1월 5일 설립인가를 받고 1974년 3월 11일 10학급으로 개교했다.

 `성실ㆍ봉사ㆍ창조`를 교훈으로 건전한 사고로 학문을 연마하며 창조하는 능력인을 육성하는 명문 고등학교로 발돋음하고 있는 김해고등학교는 학생다운 학생, 선생님다운 선생님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바른 학생상, 신뢰와 존경을 받는 교사상이 정립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김해고 문병원 교장은 "학력향상을 통해 김해지역 학생ㆍ학부모의 신뢰를 얻기 위해 다양한 학습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정학사`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토론식 수업을 진행하는 등 50여 개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고 밝혔다.

 문 교장은 이어 "도교육청지정 양산ㆍ김해 논술중점학교로 지정돼 있어 독서교육과 논술중점 학습에 집중하고 있다"며 "뛰어난 학생들을 위한 `수월성 교육`을 위해서도 프로그램을 준비해 시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해고는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로 다양한 특성화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 김해고 문병원 교장이 야구부 선수들을 격려하고 있다.
 김해고는 2012년 3월 1일부터 2017년 2월 28일까지 5년간 교육과학기술부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돼 한해 2억 원씩 총 10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특성화로 다양화해 학력향상, 창의ㆍ인성교육, 구성원 역량 강화, 전인교육을 실현하는 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김해고는 학력향상을 위해 기본 교육과정에 충실한 교과 교육, 교수ㆍ학습방법 다양화, 내실 있는 창의적 독서논술, 예술ㆍ문화강사 초빙 등 특색있는 체험활동을 실시, 방과 후 학교 내실화로 다양한 형태의 보충학습, 심화학습, 맞춤형 강좌를 운영, 교내경시대회 활성화로 전 교과 연 2회 이상 경시대회 및 포트폴리오 제작 대회를 개최,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영어, 수학 교과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성적 우수 학생들에 대한 각종 장학금 혜택과 교내생활이 성실하며 성적 우수 학생 대상으로 해외교육체험과 탐방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과교육과정을 자체편성하고 인재육성 요람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 인성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프로그램을 구성해 자율 활동(극기체험, 문학기행, 역사탐방, 주제가 있는 야외학습, 동문선배와 함께하는 호연지기 함양 및 체육활동 등), 진로탐색을 위한 진로 동아리 활동(우수 동아리 선정 및 활동비 지원, 연 1회 우수 동아리 시상), 봉사활동(봉사 동아리 활성화, 활동비 지원, 봉사활동 인증제), 진로활동(각종 검사결과를 상담자료로 활용, 진로의 날 운영, 입학사정관제 대비)등을 지원하며 이와 함께 전교사의 엄격한 지도로 인성지도교육(덕성교육, 폭력예방교육, 금연교육, 효행교육지도)과 생활지도 교육(두발, 복장, 무단외출, 등교지도, 자긍심 함양)을 병행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함양과 생활 질서 모범 운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그리고 구성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교직원 역량강화 워크숍 및 강연으로 교직원 마인드 변화 유도, 미래사회 대비 교원 해외연수 확대, 학력향상 및 생활지도 유공 교원에 대한 해외연수 기회제공, 교사 연구회(동아리) 및 협의 활동 활성화, 교사 온ㆍ오프라인 각종 연수 지원, 교사 동아리 활동 지원 부서별 협의회 활성화, 학년부 담임 협의회 학교경영회의를 통한 학교 현안 및 대안 마련 생활ㆍ진학지도 협의회 구성, 학교장과 학생회 임원의 대화, 학부모 간담회를 통한 특강, 진학정보 제공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974년 개교 이래 꿈을 향해 성실히 학문을 연마하는 학생들을 위해 학교는 학생자신의 교과특성에 맞는 영어와 수학교과를 수준별로 선택해 맞춤형 수업 전문 강사를 통한 전문화된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동시에 대학입시 준비를 위해 사전에 미리 독서ㆍ논술ㆍ리더십 특강 등 다양한 특강을 마련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또 자아극복 체험 및 호연지기 함양 프로그램으로 한달에 한번 김해의 명산 신어산 등반을 통해 학생들의 합동심과 성취감을 고취시키며 바른 인성을 키우기 위해 위클래스를 운영해 상담을 통해 위기 학생의 올바른 믿음과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 자신에게 필요한 보충수업을 8교시 방과 후 활동을 통해 일본어회화, 예체능 활동, 과학실험, 미술, 한자 학습등 다양한 특기 적성활동을 할수 있도록 유도해 가르치고 있다.

 또한 선,후배간의 맨토 맨티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나 성적등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을 나누며 서로의 꿈에 격려하고 공부 잘하는 비법을 전수하는 등 선ㆍ후배간의 끈끈한 정을 나누는 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위드림(진로상담)에서는 진로나 사회활동 등의 인생설계를 위한 체계적인 상담이 이뤄지며 주말 취미 동아리 운영, 비젼스쿨, 비젼캠프, 직업인과의 만남 등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포트폴리오를 통해 1학년 때부터 대학이나 입시 진로를 관리해 대학입시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주고 있다.

 또한 성적 및 학교 생활 우수학생들에게 일본, 미국, 대만 등 해외 연수 기회를 부여해 성취감과 현장감을 심어 국제적 감각을 키워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데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과학 동아리 늘품은 `앞으로 발전해나갈 가능성`이란 뜻을 지닌 순우리말로서 과학에 대한 구분 없이 다양한 과학 이론과 실습을 통해 숨어있는 과학자적 자질과 가능성을 탐구하는 동아리다.

 늘품은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이번 2013학년도 1학기의 테마를 `생명 및 환경과학`으로 설정해 이와 관련된 친환경재생에너지, 해부, 생태계, 정화 등 총 8회의 기초과학 및 생명과학 관련 실험을 완수했으며, 미래에너지ㆍ자원재활용기술을 지닌 양산 자원회수시설견학, 우포늪 생태관장 노용호 박사님을 초빙한 김해 해반천 탐사활동과 같은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해 생생한 과학을 체험할 수 있다.

 늘품은 2012학년도부터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정기적으로 과학실험을 아동들에게 시행해 과학의 신비를 알리고 지역사회에 환원했으며, 2013대한민국 과학창의축전과 2013경남과학대전에서 `초파리의 침샘염색체 실험`을 주제로 직접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약 250여 명의 일반시민들에게 과학의 아름다움을 전했다.

 이후 늘품은 본교의 동아리결과물 발표대회에 참가해 2013학년도 1학기 최우수 동아리, 2학기 우수 동아리로 선정됐으며 2013년도 경남도 동아리결과물 발표대회에서 수상(동상)했다.

▲ 문병원 교장
 지금까지 1만 8천여 명에 이르는 졸업생을 배출해 정계, 재계, 법조계, 의료계 등 각계 각층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또한 교기로는 하키부와 야구부가 각종 대회에서 우승해 학교의 명예를 드높이고 사회와 국가 발전의 초석이 되고 있는 김해고등학교는 그야말로 학생이 다니고 싶은 학교, 교직원이 근무하고 싶은 학교, 학부모와 지역 사회가 자랑스러워 하는 학교,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명실상부한 명품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김해고 2회 졸업생인 문 교장은 "김해고에 학생들이 40년 역사의 김해 최초 공립고등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갖기 바란다"면서 "모교와 지역사회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특별히 가야사에 대해서도 교육과정에서 바로 알고 자긍심을 가지도록 가르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