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1:54 (토)
창원과학고, 동아시아 수학논문 게재 쾌거
창원과학고, 동아시아 수학논문 게재 쾌거
  • 경남교육청
  • 승인 2014.03.15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대칭다항식으로의 매개를 통한 부등식 생성 및 증명방법’
창원과학고 2학년…고대현․박정민․백은하 수학 논문 내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게재…수학적 연구 전문성 인정

창원과학고등학교(교장 강대하) 2학년 고대현, 박정민, 백은하 학생이 East Asian에 논문을 게재했다.

이들이 저술한 논문의 제목은 ‘기본대칭다항식으로의 매개를 통한 부등식의 생성 및 증명에 대한 연구(A Study on Generating and Proving Inequalities Using Parameterization to Elementary Symmetric Polynomials)’이다.

논문을 게재 한 학생은 기본대칭다항식으로 만들어진 부등식의 생성 및 증명 방법을 체계화했다.

이 논문이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에 게재된 것은 이들 수학적 연구 내용의 엄밀성 및 전문성이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지도교사인 창원과고 김문섭 교사는 기본대칭다항식을 통한 대칭부등식에 대한 증명이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고 이야기했다.

일반적으로 고난이도의 부등식을 풀기 위해선 직관이나 통찰력이 필요하지만 논문에서 제시된 방식을 적용한다면 기본대칭다항식을 이용해 부등식을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논문의 대표저자인 고대현 학생은 “이번 연구를 통해 부등식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고 또한 연구를 어떻게 진행 하는지 느끼고 실천할 수 있었던 것이 보람됐다”고 논문게재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한편, EAMJ를 출간하는 YNMS(YoungNam Mathematical Society)는 매년 정기총회와 학술발표회를 개최해 1년간 수행해온 연구의 결과를 논의하고 후진 양성을 위해 힘쓰는 수학학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