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1:37 (일)
道, 영남권 시ㆍ도 신공항 입지 조율 총력
道, 영남권 시ㆍ도 신공항 입지 조율 총력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4.02.23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타당성 용역 발주 예상
 국제공항을 이용한 영남주민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후 남부권 신공항 건설을 위한 경남도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정부가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출입국 기록을 분석한 결과 영남권 주민들의 국제공항 이용률은 지난 2009년 국내 공항을 통해 출입국한 내국인 가운데 영남 주민은 16.35%에 불과했으나 4년 만에 19.07%로 3%포인트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공항을 이용한 영남권역 주민은 같은 기간 268만 명에서 457만 명으로 급증, 남부권 신공항 건설의 필요성이 다시 한 번 입증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는 8월로 예상되는 입지 타당성 조사 용역에 앞서 국토부는 물론 영남권 5개 시ㆍ도와 협의해 지역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이는 경남도는 물론 대구경북이 주장하는 밀양유치로 결정될 경우, 경남이 영남의 중심축으로 거듭나 국제공항이 물류, 접급성에 의한 산업입지의 활성화는 물론,‘에어포트 도시’건설로 발전의 가속화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는 국토부가 오는 8월부터 실시되는 입지 타당성 조사ㆍ평가 용역을 위해 다음 달부터 입지 타당성 평가 기준 협의 및 용역 기관 선정 등 용역을 위한 사전 준비 작업에 들어가는 것과 관련, 입지 타당성 조사 등 구체적인 시행 방안을 합의하기 위해 영남권 5개 시도와 협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대구시는 대구경북연구원에 ‘신공항 전담팀’을 구성하고 현재 운영 중인 신공항 추진단을 경남과 울산으로 확대하는 등 신공항 추진 체계도 보강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 신공항 소식지를 발간, 국회 세미나, 수도권 다중집합장소 홍보 등을 통해 수도권의 남부권 신공항 반대 논리를 불식시킬 수 있는 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올 8월 남부권 신공항 수요조사가 끝나기 전에 유발 및 전환 수요가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등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9월부터 남부권 신공항 수요조사에 착수한 지 4개월 만인 지난달 중간보고회를 가졌고 오는 8월 말까지 수요조사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후 정부와 5개 시ㆍ도 간 협의 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타당성이 입증될 경우 2016년부터는 신공항 건설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