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9:43 (일)
태국, 폭력사태 우려 속 조기 총선
태국, 폭력사태 우려 속 조기 총선
  • 연합뉴스
  • 승인 2014.02.02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정부 시위대, 총선 무효화 소송 경고… 야당 불참
▲ 반정부 시위대의 반대와 야당의 불참 속에 2일(현지시간) 태국 전역 9만 3천500여 투표소에서 조기 총선 투표가 시작됐다. 사진은 집권 푸어 타이당 대표인 잉락 친나왁 총리가 이날 방콕의 한 투표소에서 한 표 행사에 앞서 사진기자들을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태국은 반정부 시위대의 선거 반대와 야당의 불참으로 정국이 혼미한 가운데 2일 조기총선을 실시했다.

 태국은 이날 오전 8시부터 전국 9만 3천500여 개 투표소에서 투표를 시작했으나, 반정부 시위가 거센 방콕과 야당 지지세력이 강한 남부 지역에서 투표가 파행을 겪거나 폭력 사태가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이미 1일 오후 방콕 북부 락씨 구청 주변에서 투표함과 투표용지 배달을 막고 있던 반정부 시위대와 조기 총선을 지지하는 친정부 시위대가 충돌해 최소한 7명이 다쳤다.

 충돌 도중 폭발음과 수백발의 총성이 들렸으며, 부상자 중에는 태국 기자 1명과 미국 타임지와 오랫동안 일한 유명 사진기자 제임스 냇웨이도 포함됐다.

 이번 선거는 반정부 시위대가 탁신 친나왓 전 총리 세력의 퇴진을 요구하며 대규모 시위를 계속하자 잉락 친나왓 총리가 시위를 가라앉히기 위해 지난해 12월 의회를 해산한 데 따른 것이다.

 태국은 유권자가 4천870만 명이며, 이번에 지역구 375명, 비례대표 125명 등 하원 의원 500명을 선출할 예정이다.

 반정부 시위대는 잉락 정부와 집권 푸어 타이당이 해외도피 중인 탁신 전 총리의 사면과 귀국으로 이어질 수 있었던 포괄적 사면을 추진하자 지난해 11월부터 수천∼수만 명이 참여하는 반정부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탁신 전 총리 세력들이 부정부패와 권력남용을 저지르고 있다며 탁신 전 총리의 여동생인 잉락 총리의 퇴진, 조기 총선 연기, 선거 전 정치개혁 실시 등을 요구 중이다.

 제1 야당이자 반정부 시위대를 지지하고 있는 민주당은 선거로는 이른바 ‘탁신 체제’의 부정부패, 권력남용을 해결할 수 없다며 조기 총선을 거부했다.

 이 때문에 집권 푸어 타이당이 이번 선거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푸어 타이당이 승리하더라도 반정부 시위로 인한 정국 불안은 해소되지 않고, 지속하거나 오히려 악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반정부 시위대는 1일까지 조기 총선 반대 시위를 계속한 이어 2일에는 방콕과 전국 주요 투표소에서 선거 반대 시위를 벌이고, 선거 후에도 탁신 체제 근절을 위한 시위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이 때문에 시위대와 경찰, 반정부 시위대와 친정부 시위대 사이의 충돌이나 폭력사태가 우려된다.

 반정부 시위는 그동안 대체로 평화적으로 진행됐으나 일부 시위에서 경찰과 시위대, 친정부 시위대와 반정부 시위대의 충돌, 반정부 시위대에 대한 총격 및 폭탄 공격으로 지금까지 10명이 숨지고, 600여 명이 다쳤다.

 정부는 투표 도중 폭력 사태 발생을 막기 위해 전국 투표소에 경찰 12만 9천명을 배치하고, 군 47개 중대에 대기 조치를 취했다.

 선거위원회는 이로 인해 개표가 끝나더라도 선거 결과를 바로 발표하기 어렵고, 선거가 무산된 지역에서는 투표를 다시 실시하는 데 최소한 3~4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정부 시위대는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총선이 같은 날 일제히 실시돼야 한다는 법 규정에 어긋난다는 이유로 총선 무효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경고했다.

 정치 전문가들은 조기 총선을 계기로 대규모 폭력 사태가 발생하거나, 선거 후에도 정국 혼미가 장기화되면 쿠데타 등으로 군부가 개입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