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1:16 (토)
스펙보다 실력으로 취업 경쟁력 주력
스펙보다 실력으로 취업 경쟁력 주력
  • 최학봉
  • 승인 2013.11.18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탐방 동부산대학교
▲ 동부산대학교 학생들이 교정에서 온라인 취업 사이트를 보며 정보를 교환하고 있다.
 동부산대학교는 올해 교육부 인정 고등직업교육 평가인증원으로부터 전문대학 교육품질우수인증대학 선정에 이어 한국대학교육협의회로부터 대학정보공시 시범운영대학으로 위촉돼 신뢰와 투명성을 확보했다.

 2013 대학생 취업역량강화사업을 통해 대기업 맞춤식 취업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해 취업은 DPC스타일로! ‘스펙보다 실력’으로 취업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전공별 실력 있는 교수진, 첨단 실습실과 기자재, 쾌적한 교육환경을 갖춰 정규직 취업률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동부산대학교는 2012년 부산지역 8개 전문 대학 중에 대학정보공시 유지취업률 1위(87.6%)를 기록했다. 최근 대학마다 취업률을 강조해 홍보를 하고 있지만 취업률 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취업의 질이다.

 이러한 취업의 질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유지취업률로 대학 졸업자가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도 취업한 직장에서 계속 근무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것으로 교육부가 대학들이 졸업생들을 단기간 취직 시켜 놓고 이를 취업률에 반영시키는 편법을 막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도입한 취업률지표다.

작년 부산 8개 전문 대학 중 유지취업률 1위
신입생 80% 이상이 장학금… 지역 최고 수준
국제 통상ㆍ해군 특수 부사관과 신설 인력 양성

 매년 6월 직장건강보험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 대학졸업자의 취업률을 조사한 뒤, 9월과 12월에도 건강보험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지 조사해 산출한다. 이 유지취업률이 높을수록 졸업생들이 안정적인 직장에 취업했다는 뜻이다. 계속되는 취업난으로 인해 아무 곳이나 일단 취업하고 보자는 식이라면 절대 경력을 오래 이어가지 못한다. 한 직장에서 적어도 1년 이상 최소 2년은 다녀야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여기저기 짧은 취업보다는 한 곳에 오래오래 유지되는 취업이 중요하다. 따라서 동부산대학교를 졸업하는 많은 학생들은 처음부터 본인 적성에 맞는, 본인이 즐기면서 일을 할 수 있는 그런 첫 직장에서 꿈을 펼쳐가고 있다.

 동부산대학교는 5명 중에 4명이 장학생으로 신입생 80%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으며 재학생에게도 각종 교내 외 장학금이 지급되는 등 부산 최고 수준의 장학금 혜택을 주고 있다.

 부산시 외 시도 학생에게 특별장학금 30만 원과 수시 지원자 중 독자기준 전형 장학금 30만 원을 지급하고 연계ㆍ자매고교 2013학년도 졸업자 및 2014학년도 졸업예정자에게도 교육장학금 60만 원을 지급한다.

 농어촌 특별전형 및 전문대 이상 대졸자 특별전형 장학금으로 50만 원씩 지급하며 입학일 기준으로 만30세 이상 학생에게는 입학금을 면제해주고 매 학기당 100만 원의 만학도 장학금을 지급한다.

 사회복지과, 아동보육과, 부사관과, 보건의료행정과, 의료서비스케어과, 뷰티아트과, 장례행정복지과, 실용음악&클래식과 지원자에게는 대학 부설 간호학원에서 간호조무사 자격증취득을 위한 지원혜택을 준다.

 교육이 곧 현장으로 문현금융산업단지, 정관산업단지, 석대산업단지 등 대단위 산업단지 개발 및 조성에 따른 맞춤형 학과를 개설해 실무중심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480여 개의 기업과 700여 개의 협력업체와 산학협력을 통한 현장실습으로 숙련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부산도시철도 4호선 동부산대학역은 부산지역 전문대학 중에서 캠퍼스와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정관-석대간, 부산-울산간 고속화도로 개통 등 사통팔달 교통체계로 접근성이 한결 좋아졌다.

 러시아, 중국, 일본, 필리핀, 싱가폴, 호주, 뉴질랜드, 미국 등지에서 재학생들을 위한 국제화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동부산대학교는 2014학년도에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는 유망학과로 국제통상과, 해군특수부사관과를 신설해 모집하는데 국제통상과는 항만물류 도시로서의 부산지역에 동북아 무역시장을 리드할 한ㆍ중ㆍ일 통상 실무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해군특수부사관과는 부산최초 해군ㆍ특수부사관(초급간부) 양성학과로 병역의무와 취업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으며, 해군일반부사관, 해군기술부사관, 해병대부사관, 해군특전부사관(UDT/SEAL), 해군잠수부사관(SSU)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기장도예촌, 울산옹기마을, 김해도예촌 등과 산학협력을 맺고 있는 부산ㆍ경남 유일의 3년제 생활도예과와 러시아 마그니타-고르스크 글링카 국립음악원과 MOU체결로 3+2 학제운영을 통한 국립음악대학원 석사학위 취득도 가능한 부산ㆍ경남 최초의 3년제 실용음악&클래식과도 주목할 만하다.

 부산ㆍ울산 유일의 ‘LG하이프라자 정규직사원 특채취업이 가능한 유통경영과, 국내 유일 영양전문 사회서비스센터와 해운대구ㆍ기장군 동부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운영하는 식품영양과, 전국 전문대학 유일 산업계 맞춤형 게임인력 양성사업을 운영하는 게임컨설팅과, 소수정예 취업약정제 도입으로 졸업 전에 전원 취업을 보장하는 전자정보통신과가 취업경쟁력을 갖춘 학과로 손꼽힌다.

 부산 유일의 금융경영과와 장례행정복지과 그리고 반여종합사회복지관을 위탁 운영하는 사회복지과는 주간 및 야간을 함께 모집한다. 국내 유일 해양산업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해양산업잠수과와 세계 유일 마술사관학과인 매직엔터테인먼트과 등의 이색 유망학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