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30 (일)
올바른 태도를 결정하라
올바른 태도를 결정하라
  • 김현철
  • 승인 2013.11.13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현철 목사 장유 행복나눔교회
태도는 세상을 향한 창 선택 따라 결과 달라져

 `내 인생 최고의 명언` 책에는 남들보다 행복한 인생을 살았다고 생각하는 이들의 공통적인 9가지 습관이 소개돼 있다. 그 아홉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긍정적인 마음자세 2, 자신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고 남의 탓 하지 않기. 3, 실수로부터 배움의 기회 삼기. 4, 항상 자신감에 넘침 5, 자신의 꿈을 이미지화하기 6, 끈기와 결단력 7, 자신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생산적인 의미부여 8, 주변 사람들에 대한 배려 9, 행복 전도사 역할 이러한 사항들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사항들이지만 막상 실천하려면 잘 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9가지 습관의 특성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태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우리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우리의 태도 결과에 따라 우리의 삶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 우리의 삶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현명한 행동을 해야 한다. 태도는 스스로 얼마든지 관리하고 조절할 수 있다. 날마다 집을 나와 세상으로 나가는 우리의 태도는 전적으로 자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긍정적인 태도로 세상에 나가는 것은 자동차의 앞 유리창을 깨끗이 닦아놓는 것과 같다. 그러면 모든 것을 선명하게, 아주 멀리까지 내다볼 수 있다. 한마디로 태도는 세상을 향해 난 창과 같다. 태도는 선택하기 나름이라는 것을 입증해주는 일화가 있다.

 한 노부인이 새로운 양로원을 물색 중이었다. 하루는 새 양로원에서 안내원과 함께 복도를 걸으며 자신이 기거할 방의 가구 배치, 벽면 색깔, 창문 밖 풍경 등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노부인은 이렇게 말했다. "아주 좋아하게 될 것 같아요!" 그러자 안내원이 물었다. "아직 그 방에 가보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그렇게 자신하시죠?" 노부인이 대답했다. "그 방과 그곳에서의 삶에 대한 태도는 전적으로 내가 선택하는 거예요. 얼마든지 내가 사전에 정할 수 있는 거죠." 그렇다. 태도는 선택의 문제이고 사전에 얼마든지 정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도 어떠한 결과나 상황이 태도를 결정하도록 방치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 사람들은 자기 인생의 주도권을 외부 상황이나 타인에게 넘겨주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외부의 상황이나 타인이 자신의 태도를 좌지우지하게 해서는 안 된다.

 결과는 다른 어떤 요인보다도 태도에 따라 결정될 때가 많다. 긍정적인 태도가 계속 긍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게 하며 자기의 주어진 과제에 온 신경을 집중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긍정적인 태도를 당연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기 위한 긍정적인 태도는 계속 긍정적인 경험을 주입해야 한다. 대체로 성공한 사람들은 항상 자기를 긍정적으로 도전을 주는 경험들을 반복한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 중에는 어디를 가든 자신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삶을 변화시킨 책을 항상 가지고 다니는 일이 많다. 그들은 그 책을 반복해 읽음으로써 매번 그 속에서 더 깊은 통찰력과 많은 아이디어를 얻는다.

 자기의 꿈을 스스로의 힘만으로 달성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때가 있게 마련이다. 훌륭한 태도는 자석과 같아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끌어당기는 묘한 힘을 갖고 있다. 훌륭한 태도를 갖추면 인생의 목표나 결과를 달성하는 데 타인의 도움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또한 앞으로 발견하게 될 기회의 문도 더 넓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