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7:05 (일)
NLL 대화록 공개… 정국 급속 냉각
NLL 대화록 공개… 정국 급속 냉각
  • 이용구 기자
  • 승인 2013.06.25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영토주권 상납” 집중 포화
민주당 “6월 국회 보이콧” 극한 반발

 민생 국회를 다짐했던 여야가 국가정보원의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전격 공개로 급속히 냉각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발언이 도가 지나쳤다면서 집중포화를 퍼부었고, 민주당에서는 불과 일주일 남은 6월 임시국회를 보이콧하자는 강경론이 들끊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25일 국회에서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박근혜정부의 국정 문란 상황이 하루하루 심화되고 있다”면서 “과연 정권을 담당할 만한 자격을 갖춘 세력인지가 의심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특히 국정원이 이성을 잃었다”면서 “국가정보기관으로서 본분을 완전히 망각하고 자기들 범법행위를 가리기 위해 국익과 국격, 책임을 모두 저버렸다”고 강조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새누리당이 민주당과 협력해 국정원을 권력의 시녀, 정권의 하부기관에서 국민의 국정원으로 완전히 탈바꿈시키는 환골탈태 계획에 함께해줄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며 “48시간 내 응답이 없을 경우 우리는 중대 결심을 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후 자유발언시간에는 ‘연쇄살인범’ ‘나라 도둑질’과 같은 원색적인 단어들이 쇄도했다. 이날 오후 본회의를 보이콧하자는 주장까지 나왔다. 은수미 의원은 “국정원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한, 국회는 무력화되고 나라도 없다”면서 “저는 연쇄살인범들이 나라 도둑질을 하는 마당에 본회의장에 그냥 걸어 들어갈 수 없다. 연좌농성이라고 말씀드리지는 않겠지만, 여기 자리를 지킬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박영선 의원도 “오늘 본회의 등 법률 심사가 잡혔다. 이런 엄중한 상황에서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소위와 본회의에 임해야 하는지에 대해 심사숙고가 필요하다”면서 보이콧을 시사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발언을 문제 삼으면서도, 국정원의 문건 공개에 대한 비판여론이 새누리당에 옮아붙지 않도록 선긋기를 시도했다.

 김기현 정책위 부의장은 “노 대통령이 북한에 가서 영토주권을 북한 정권에 사실상 상납하는 충격적 발언을 했다. 그렇다면 그동안 NLL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영령들의 순국은 무엇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때마침 다가온 6ㆍ25 전쟁 63주년과 제2차 연평해전 11주기의 호국 분위기와 노 대통령의 NLL 발언 부당성을 연관시키려는 모습이다.

 새누리당은 동시에 국정원의 회의록 공개가 국정원의 단독 행동임을 부각시키는 데에 집중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국정원이 공공 기록물 기밀을 해제해 국회 정보위원들에게 배포한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이제라도 발췌록이 공개돼 NLL(북방한계선) 논란의 진실이 밝혀지는 것은 다행”이라고 말했다.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이번 회의록 공개는 남재준 국정원장의 고심 어린 결단으로 본다”며 “회의록 공개로 국민에게 역사적 사실을 알리고 소모적 정쟁에 마침표를 찍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 일각에서는 “이번 공개가 선을 넘었다”는 위기감도 흘러나와 후폭풍을 경계하는 모양새다. 한 관계자는 “열어서는 안 될 ‘판도라의 상자’를 연 것 아니겠느냐. 정상회담 내용을 이렇게 가볍게 공개하게 되면, 사후에 다른 사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