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52 (일)
“경남은행 반드시 지역사회에 환원돼야”
“경남은행 반드시 지역사회에 환원돼야”
  • 이용구 기자
  • 승인 2013.06.25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윤 의원 “누구에게 매각 되는지 가장 중요”

   국회 안전행안위 새누리당 강기윤(창원시성산구) 의원은 25일 경남은행 매각과 관련, “경남은행을 비롯한 지방은은행 반드시 지역사회로 환원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26일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방안’ 발표를 앞두고 이날 본지 기자와 만난 강 의원은 “분리매각을 추진할 시 누구에게 매각을 하는지도 정말 중요한 문제”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강 의원은 당초 이날 열린 국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우리금융지주의 민영화와 관련해 지방은행은 반드시 지역사회 환원을 촉구할 예정이었으나 국정원의 남북정상회담 서해 북방한계선(NLL)과 관련, 회의록 전격 공개로 여야의 공방이 격화되면서 전격 취소됐다.

   그는 “그동안 우리금융지주 전체를 한꺼번에 일괄매각하는 방식으로 민영화를 추진했지만, 유효경재 불성립으로 연이어 실패함에 따라 분리매각 방식으로 민영화가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는 새누리당의 대선공약이기도 하고, 민영화의 현실성이라는 측면에서 백번 타당하다”고 환영했다.

   그는 이어 “민영화 과정에서 시중은행·타 지방은행·외국자본 등에 의해 인수된다면, 지역자금의 역외유출로 지역 간 갈등이 초래됨은 물론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소외가 심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지방은행 부재로 인해 경제유발고용유발 효과 등이 사라져 지역경제는 점차 퇴행되고 국가 균형발전을 더욱 요원하게 만드는 진원(震源)이 될 수 있다”고도 했다.

  그는 그러면서 “정부는 눈앞의 이익을 좇아 근시안적인 정책을 펼치기보다 합리적인 결정을 해야 할 것”이라며 “내일 발표되는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방안에 지방은행이 향토은행으로서 지역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역 컨소시엄을 우선협상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꼭 포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