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13 (금)
"내 틀을 벗어난 앨범… 심장이 바운스"
"내 틀을 벗어난 앨범… 심장이 바운스"
  • 연합뉴스
  • 승인 2013.04.24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필 19집 발매 기자회견
▲ `가왕`(歌王) 조용필
"음악은 팔자이자 운명 목소리 유지 비결은 연습"

수록곡 온ㆍ오프라인 돌풍

 "지금까지의 내 틀에서 벗어나고 싶은 생각으로 만든 앨범인데 뜨거운 관심을 받아 심장이 `바운스(Bounce) 바운스` 합니다."

 `가왕`(歌王) 조용필(사진ㆍ63)이 10년 만의 새 앨범인 19집 `헬로`(Hello)를 발표한 소감을 신곡 `바운스`의 가사를 인용해 밝혔다.

 그는 23일 오후 서울 방이동 올림픽공원 내 뮤즈라이브홀에서 열린 19집 발매 관련 기자회견에서 "뜨거운 반응을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며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앨범을 들을 것이고 뮤지션들이 좋아할 것이란 생각은 했다. 하지만 내가 나이가 있어 10-20대의 반응은 생각 못했다"며 겸손해했다.

 그는 이번 앨범은 지금까지의 틀에서 벗어나고 싶은 생각이 강했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곡들은 리듬에 힘이 많이 들어갔는데 그게 오히려 내게 너무 무거웠던 것 같았다"며 "그래서 밝게 가 보기로 했다. 곡 대다수가 밝은 내용이다. 음악의 깊이보다는 편안한 걸 추구했다"고 소개했다.

 앨범이 늦어진 데 대해서는 "2003년 18집을 낸 후 그해 개인적으로 슬픈 일이 생겨 앨범을 낼 생각을 못했다"며 "3년 후 낼까 계속 연구하고 곡도 만들었는데 양에 차지 않았다. 다시 한 해를 미루고 하다가 재작년부터 준비를 시작했다. 그렇다고 마음에 들게끔 나온 건 아니다"고 말했다.

 타이틀곡 `헬로`에는 버벌진트의 랩이 더해졌고 `바운스`의 노랫말에는 사랑에 대한 설렘이 담겼다.

 덧불여 기자회견에 참여한 공동 프로듀서 MGR(박용찬)은 "`바운스`의 작사가가 조용필 씨를 만나보고 `소년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며 "그래서 소년을 키워드로 삼아 노랫말을 썼다. 풋풋하고 어린 감성의 노랫말이 곡과 잘 맞았다. 조용필 씨가 그런 노래를 불러도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웠다"고 설명했다.

 조용필은 목소리의 젊음을 유지한 비결로는 `연습`을 꼽았다.

 "평소 연습을 좀 많이 하는 편이에요. 레코딩을 마치고도 공연을 위해 두 달 간 하루 4-5시간씩 레퍼토리를 반복해 연습해요. 노래를 더 잘하려는 게 아니라 목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요."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젊고 감각적인 곡들을 선보이자 후배 가수들은 트위터에 글을 올려 존경과 찬사를 보냈다.

 조용필의 19집은 이날 온라인 공개와 함께 `헬로`가 8개 주요 음원차트 1위를 휩쓸고, 수록곡 10곡이 일부 음원차트 1-10위권을 장악하는 반향을 일으켰다. 오프라인에서도 첫 주문 물량만 2만장을 넘겼고 이날 새벽부터 음반 매장에는 팬들이 줄을 길게 늘어섰다.

 조용필은 후배 가수들의 노래를 제치고 음원차트 1위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