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0:53 (일)
국민적 자각이 필요한 때다
국민적 자각이 필요한 때다
  • 박세진 기자
  • 승인 2013.02.25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 세 진 경제부 차장
   속이 시원하다. 하지만 걱정도 없진 않다. 자영업자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두고 하는 말이다.

 일본 시마네 현의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날 행사 개최에 반발해 자영업자 600만 명이 3월 1일부터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극우 아베 총리의 집권 이후 강도를 더하고 있는 일본의 독도 침탈 야욕이 결국 제2의 물산장려운동을 불러 일으킨 것이다.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찮다. 주요 교역국인 일본의 국민을 자극해 양국 간 통상 마찰이 생길 수 있고 독도 문제가 국제적으로 더 두드러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 역사상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일제 강점기인 1920년대 물산장려 운동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국산품 애용을 통해 민족의 경제력을 기르자는 취지로 1923년 2월 16일 3천여 명의 회원들이 정식으로 조선 물산 장려회를 발족시켰다.

 이에 앞서 1920년 평양에서 조선 물산 장려회 발기인 대회가 열려 토산품 애용운동이 진행됐고 이가 서울까지 확산된 것이다.

 서울에서는 토산품 애용 부인회가 조직됐고 전국적으로 금연ㆍ금주 운동이 벌어졌다.

 그러나 이는 곧 일제의 탄압으로 이어져 이를 주도한 조선 물산 장려회도 1940년에 해체되고 만다.

 해방 후에는 정부 주도의 국산품 애용운동이 종종 있었으나 민간 차원의 불매운동은 거의 없었다.

 2000년대 들어서는 일본 정부의 독도와 역사 왜곡 발언 등에 항의하는 불매운동이 간헐적으로 이어졌으나 매출 감소로 이어진 사례는 드물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국내 유통되는 일본제품의 80% 가량을 취급하는 자영업자들인데다 회원 600만 명에 가족까지 합세하면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의 불매운동이 될 것이란 관측이어서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이들 단체의 애국심과 별개로 국가 경제로 따지면 득보다 실이 많을 거라는 우려도 적지 않다.

 더군다나 대일본 교역 의존도가 매우 높은 상황을 감안하면 일본이 주요 부품 수출을 거부하거나 일본 우익들이 한국제품 불매운동에 나설 경우 경제적 손실이 심각할 수 있다.

 당장 김해시의회의 경우 지역 최대 현안인 경전철 선진지 견학을 위해 다음달 초 4개국 연수계획을 잡고 있는데 방문지 중 한곳인 일본 동경시로부터 영접일정을 맞출 수 없다는 사실상 거절 통보를 받았다.

 한국 대사관을 통해 가까스로 동경 인근 시로 목적지를 선회했지만 고조되고 있는 반한 감정이 실린 것 아니냐는 추측을 낳게 하고 있다.

 그렇지만 정부 주도가 아닌 민간의 소리 없는 불매운동이 문제될 게 있겠는가. 국민적 자각과 판단에 맡겨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