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46 (일)
순환인사에 경찰 부인 뿔났다
순환인사에 경찰 부인 뿔났다
  • 황철성 기자
  • 승인 2013.02.20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황 철 성 사회부 부장
 경찰관 부인들이 뿔났다. 순환인사에 따른 불만이 극에 달해 시행 7개월이 지난 현재 가정형편과 생활이 엉망이기 때문이다.

 경찰청이 경찰인적쇄신의 일환으로 지난해 7월 부터 추진하고 있는 경위계급에 대한 `장기근무자 순환인사`를 시행하면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김기용 경찰청장은 지난해 6월 부패 요인을 차단하기 위해 장기근무 직원을 순환 인사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경찰쇄신안`을 발표했다.

 이 같은 방침이 결정되자 이에 반대하는 여론이 확산되면서 경찰 내부가 크게 술렁였지만 이러한 반발에도 최소 15년 이상 근무한 경위급 직원에 대한 순환 인사 시스템이 현실화 되자 경찰 일각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끊이질 않았다.

 토착비리 차단이라는 실리보다는 업무 공백과 내부 결속 문제 등으로 인한 손실이 더 클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었다.

 장기근무자의 경우 지역 실정에 밝기 때문에 원활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순기능까지 무시한 처사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지역의 한 경찰관은 "경찰관 부정과 비리는 수도권에서 많이 나오는데, 비수도권까지 순환인사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은 정책적 신임을 얻으려는 부여주기식 행정"이라며 "장기간 성실하게 업무를 수행한 직원이 선의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우려는 나타났다. 순환인사시스템이 하위직의 생활고를 불러오고 이는 직원 비리를 부추길 수 있다는 역기능인 것이다.

 경위 이하 직급은 다른 지역으로 옮길 경우 관사가 주어지지 않아 출퇴근이 불가능한 지역으로 발령이 난 직원들은 생활비 부담으로 인해 소소한 비리가 발생할 우려도 있다는 지적이다.

 20년 근무한 한 경찰서 모 경위는 "장기근무자의 경우 지역인사를 잘 알기 때문에 오히려 부정부패를 저지를 가능성이 낮다"며 "자녀 대학등록금 등으로 가뜩이나 빠듯한 형편인데, 주거지 문제 등의 해결책을 내놓지 않은 상태에서 순환인사를 단행한 것은 직원의 원성만 사는 조치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1년 간 근무지를 옮기는 순환 인사교류 시스템이다 보니 자칫 소속감 부재로 인한 `대충 때우기 식`의 근무로 치안 공백이 뒤따를 수 있다는 우려감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또 직원들간의 내부 결속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는 1년만 있으면 갈 것이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열정과 결속력은 있을 수가 없다.

 장기근속자의 전출로 지역사정을 잘 모르는 곳에 발령난 전입자는 업무파악에만 수개월이 걸리는 반면 지역 지리에 어두워 치안에 대한 제대로 된 성과를 내기 어려울 것은 뻔한 이치로 대충 때우다 1년을 보낸다.

 최근 경위 승진자의 인사가 이뤄졌다. 이번 인사에 희망지역 4지망에도 포함되지 않는 등 인사불만도 표출됐다. 어떻게 생활하며 근무지가 장거리 이다 보니 진급되고도 상실감이 더 크다는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 직원의 건강이 걱정된다.

 이렇듯 순환인사 대상자들의 불만과 반대여론은 하늘을 찌르고 있지만 대책은 세워지지 않은 채 올해 상반기 인사가 또 이뤄졌다.

 시민의 안전을 위한 경찰이 자신의 내면이 불만으로 가득 차 있다면 과연 시민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을까 묻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