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3:38 (일)
더 시급한 청소년 음주 범죄 예방 대책
더 시급한 청소년 음주 범죄 예방 대책
  • 최호섭
  • 승인 2013.01.06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 호 섭 창원중부경찰서 중앙파출소 경위
 청소년이 음주 후 일으키는 범죄가 음주를 하지 않았을 때 보다 범죄 확률이 약 10배에 달한다. 이처럼 청소년 음주는 정상적인 성인에 비해 판단력을 상실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인 면을 표출하도록 해 범죄율을 크게 높인다.

 전통적 가족제도의 붕괴와 더불어 부모의 권위 및 자녀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되고 가정의 보호막이 약해지면서, 청소년들이 술을 비롯한 약물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될 기회가 많아진 것이 청소년 비행의 한 원인의 되고 있다.

 청소년 음주에 관한 논의는 비단 우리나라 사회의 특유현상은 아닐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과중한 입시경쟁에서 오는 좌절감, 사회의 빈부 격차에서 오는 상대적 빈곤감과 박탈감, 소비와 사치붐, 사향 심리를 자극하는 환경 조성, 핵가족화 인간소외 현상의 증가 등이 청소년을 나쁜 방향으로 몰아가고 있다.

 또 성인사회에 만연된 과음과 쾌락추구의 경향이 성인 풍토에 대한 청소년의 관찰기회를 증가시키고, 무절제한 음주의 병폐를 가르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청소년 음주율이 증가하고 과음 후의 병폐가 심각해지는 사회 현상에 대처하기 위해 원인 분석과 예방대책이 시급하다.

 청소년의 경우에는 미숙한 인격 탓으로 성인보다 더 심하게 음주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취중 범행일수록 강력범이나 폭력범과 같은 중범죄를 저지르는 비율이 높고 음주와 비행이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누구나 부정할 순 없을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주변 인물, 특히 부모가 음주에 대해 관용적 태도를 보일 때 청소년 비행이 증가할 소지가 있다.

 오늘날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많은 문제점 중에서도 시간이 흐를수록 중대한 문제가 술, 담배의 소비가 세계 최상위권이라는 점이다. 술, 담배야말로 최고로 많이 남용되는 약물이다.

 약물이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히로뽕이나 대마초, 코카인, 아편 등을 연상하고 경각심을 갖게 되지만 술, 담배, 카페인 등은 그리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술, 담배를 하는 습관을 나쁜 시각으로 보지 않는 데 문제가 있다.

 술, 담배는 마약류와 함께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크나큰 손실을 가져다주는 물질이며 백해무익하다. 적당한 음주는 행복감, 자존심을 높여 주나 과음이 되면 판단력의 저하를 일으킨다.

 청소년의 음주 및 비행 예방을 위해서는 주변 인물들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사회적 환경정비와 어른들의 관심만이 청소년의 음주율을 낮출 수 있다. 정부는 청소년 음주로 인한 범죄 예방을 위해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