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0:54 (일)
대통령의 아이콘
대통령의 아이콘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2.12.16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근 본사 전무이사
 2008년 2월 25일 제 17대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식 날, 우리 모두는 국민을 섬기고 경제를 살리겠다는 초심이 변하지 않길 바라며, 국민이 편안하게 사는 나라로 이끌어 주기를 기대했다.

 어찌 순탄하고 따스한 봄날만 있으려만 어둠이 있어도 나라를 바로 다스릴 줄 아는 대통령이길, 또 지금 칭찬받는 대통령보다 5년 후 퇴임할 때 명성을 얻는 대통령이 되기를 기대 했었다.

 하지만 취임 후 국정운영에서 드러난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강부자(강남 땅 부자)로 채워진 편중 인사, 경제 위기에 대한 안이한 대처 등은 비판을 몰고 왔다. 대한민국 헌정 이래 도덕적으로 가장 깨끗한 정부가 되겠다고 수없이 밝힌 것도 허사였다. 만사형통(萬事亨通)이 아니라 모든 것은 형님으로 통한다는 만사형통(萬事兄通), 방통대군, 왕 차관, 영포라인, 그리고 문고리 권력까지 비리와 연루된 별명만 헤아려도 열손가락이 부족할 정도였다. 대선 기간 여야 모두로부터의 비판은 국민적 불신이 조합된 분출구라 할 수 있다. 또 집권 5년 동안 3번째인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는 전날 까지만 해도 로켓 해체 등의 소식 중 발사돼 국민이 걱정할 정도였고 비무장지대에 구멍이 뚫려 코미디나 다를 바 없는 `노크 귀순` 등은 안보무능 사례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역대 정권을 반추해 보면 그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이 있다. 어젠다나 이념, 정책이나 국정 운영의 기조에 이르기까지 당대를 관통했던 상징어가 지금도 회자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당시 시대 상황의 반영이라는 점에서 긍정과 부정의 평가를 받으며 오늘날 타산지석이 되기도 하고 교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대사는 박정희 정권을 비롯해 전두환, 노태우 정권, 김영삼(YS)의 문민정부, 김대중(DJ)의 국민의 정부, 노무현의 참여 정부를 꼽을 수 있다.

 1972년 계엄령 선포에 의해 헌정이 중단되고 유신헌법을 공포한 박정희 정권은 장기 집권을 담보했지만 국민적 저항과 함께 부하의 의해 시해당한 비극적인 종말로 끝이 났다.

 전두환 정권은 집권의 한계성인지 수식어는 어두운 게 대부분이다. `정의사회 구현`의 아이콘이 무색하게도 군사정권, 독재, 인권 탄압 등이 기억의 편린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 반작용으로 민주화의 주춧돌이 된 5ㆍ18과 6월 항쟁도 이 정권에서 태동됐다. 노태우 정권은 권위주의에서 민주주의로 이양하는 과도기적 성격을 띠었지만 정책이나 국정 과제 수행에 있어서 뚜렷한 족적을 남기지 못한 것으로 기억된다. 오랜 민주화 투쟁 끝에 정권을 잡은 YS의 문민정부는 기존 군사 정권과 차별화에 나섰고 금융 실명제와 지방자치제 도입 등이 업적으로 꼽히지만 임기 말 측근 비리와 IMF로 많은 직장인들이 설 자리를 잃었다. 헌정사상 처음으로 여야 간 정권 교체를 실현한 김대중 대통령, 국민의 정부는 문민의 시대에서 국민의 시대로 아이콘이 변화된 것이다. 대북문제와 관련해 햇볕정책은 당시의 주요 어젠다였다. 2003년 출범한 노무현 정부는 참여 정부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국민들의 여론을 수렴한 명칭이며 국정운영 시스템도 그런 측면으로 작동됐고 진정성과 소통이란 말이 유행어가 됐다.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은 임기가 다한 지금, 뚜렷한 아이콘이 없는 듯하다. 대선 당시 `경제 대통령`이란 수식어가 붙긴 했지만 별반 체감하지 못한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임기 반환점에서 떠오른 `공정한 사회`는 역대 정권의 오랜 과제이자 국민들의 여망임에도 불공정이 난무, 추상적 구호에 불과했었다.

 경남의 경우 로스쿨 탈락, 과학벨트, 연구 개발단지, 복합의료단지 등 여건의 우월성에도 MB정부의 주요 국책 사업에서 배제된 것은 불공정이란 지적이다.

 19일, 18대 대통령 선거일이 코앞이다. 희망과 기대로 부풀어 있어야 할것 같지만 어쩐지 좀 그저 그렇다. 마음 한 구석이 썰렁한 것은 민생을 챙기겠다는 수많은 공약의 환상 때문일까. 구호만 난무할 뿐 누가 고통을 짊어져야 하는지 밝히고 설득하는 목소리는 잘 들리지 않는다. 닥치고, 무조건 찍을 일이 아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