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42 (일)
친박 중진의 불법자금 수수 의혹
친박 중진의 불법자금 수수 의혹
  • 연합뉴스
  • 승인 2012.09.1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선관위가 4ㆍ11 총선을 앞두고 6천만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새누리당의 홍사덕 전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서울 종로에 출마했던 홍 전 의원은 3월 중순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측근을 통해 한 중소기업 대표로부터 현금 5천만 원을, 작년 추석과 올 설에는 집으로 배달된 선물세트에 든 현금 500만 원을 각각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선관위는 또 총선 비례대표 추천을 대가로 3천300만 원을 받은 혐의로 장향숙 전 민주통합당 의원을 고발했다. 홍 전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어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 이미 결론이 난 사안인데 왜 큰 선거를 앞두고 이런 식으로 일을 만들어내는 지 매우 유감스럽다”고 강하게 반발했고 중소기업 대표도 돈을 준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선관위는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했다”고 말해 누구의 말이 진실인지는 검찰의 수사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

 홍 전 의원이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는지는 검찰의 수사를 통해 가려지겠지만, 구설에 올랐다는 것만으로도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 후보에게는 상당한 부담이다. 6선의 홍 전 의원은 대선후보 경선 기간에 박근혜 경선캠프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는 등 자타가 공인하는 친박 진영의 좌장이라는 점에서 그 파장은 작지 않다. 박 후보는 지난달 20일 대선후보 수락연설에서 “진정한 개혁은 나로부터, 가까운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저와 제 주변부터 더욱 엄격하게 다스리겠다”고 천명했다. 이를 위해 친인척과 권력형 비리를 예방하기 위한 특별감찰관제와 상설특검제 도입을 약속했고, 정치쇄신 의지를 분명히 하고자 일부 비난을 무릅쓰면서까지 ‘한나라당 차떼기 수사’를 맡았던 대검 중수부장 출신의 안대희 전 대법관을 당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으로 영입하기까지 했다.

 이번 사안은 박 후보가 천명한 정치쇄신 의지의 진정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잣대이다. 홍 전 의원이 전격적으로 자진 탈당했다고 해서 사태가 일단락된 것으로 여겨서는 안된다. 4ㆍ11 총선을 앞두고 당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최측근 인사와 관련된 일이기 때문이다. 이번 의혹은 당 정치쇄신특위가 부패 근절책을 내놓은 이후 불거진 친박 핵심인사 관련 첫 사례라는 점에서 박 후보가 미온적으로 대처해선 안 된다. 일단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하겠지만, 박 후보는 주변에서 왜 이런 일이 반복되는지 되돌아보고 집안 단속을 철저히 하는 한편, 같은 일이 재발하면 친소와 고하를 막론하고 단호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검찰도 12월 대선을 목전에 둔 예민한 시점이기는 하지만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이 일말의 의혹도 남기지 않도록 엄정하게 수사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