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08 (금)
10년간 목요일 밤 지킨 `해피투게더`
10년간 목요일 밤 지킨 `해피투게더`
  • 경남매일
  • 승인 2012.02.21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년 11월 첫선… 내달 1일 10주년 특집
▲   매주 목요일 밤 11시를 10년간 책임졌던 KBS 2TV `해피투게더`가 오는 25일 뒤늦게 10주년 특집을 녹화하며 자축의 시간을 갖는다.
끊임없는 변신ㆍ유재석 등 MC 힘 `장수 원동력`

 매주 목요일 밤 11시 KBS 2TV를 틀면 `해피투게더`를 볼 수 있다.

 지난 2001년 11월 8일부터 만 10년 4개월간 줄곧 그랬다.

 부침이 심한 예능계에서 하나의 프로그램이 한 자리에서 10년의 세월을 버틴다는 것은 제작진의 꾸준한 노력과 약간의 운이 없다면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방송 13주년을 맞은 KBS 2TV `개그콘서트`도 지금의 시간대에 자리 잡기까지 수차례 시간대를 옮겨다녔다.

 `해피투게더`는 오는 25일 뒤늦게 10주년 특집을 녹화하며 자축의 시간을 갖는다.

 ◇장수의 원동력은 끊임없는 변신 = `해피투게더`는 변신을 거듭하며 시즌 3까지 왔다. 이름만 빼고 다 바꿨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지난 2001년 11월 8일 첫선을 보인 시즌 1은 2005년 4월까지 방송되며 `해피투게더`의 전성기를 구가했다.

 신동엽과 유승준이 초대 MC를 맡았지만 유승준이 병역 기피 논란으로 3개월 만에 하차하면서 이효리가 MC 자리를 꿰찼다.

 이효리와 신동엽이 호흡을 맞춘 코너 `쟁반 노래방`은 시청률 20%를 넘기며 `해피투게더`를 최고 인기 예능 프로그램의 자리에 올려놓았다.

 지난 2003년 11월부터는 유재석과 김제동이 MC를 맡아 약 1년 반 동안 프로그램을 이끌었다.

 뛰어난 MC들을 내세웠지만 `해피투게더`는 `쟁반 노래방`의 인기가 한풀 꺾이면서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에 밀리기 시작했다.

 결국 제작진은 방송 3년 반 만에 시즌 2라는 카드를 뽑아들었다.

 2005년 5월 출범한 시즌 2는 `해피투게더 프렌즈`란 이름 아래 학창시절 친구찾기를 전면에 내세웠다.

 유재석과 탁재훈, 그리고 당시 주목받는 신인이었던 김아중이 MC로 나섰다. 2006년 5월 `프렌즈` 1주년 특집을 기점으로 김아중과 탁재훈이 빠지고 이효리가 MC로 복귀했다.

 그러나 초반 호평받았던 `프렌즈`는 포맷의 신선함이 떨어지면서 점차 하락세를 걷기 시작했다. 이듬해 1월 가수 유진이 이효리의 뒤를 이어 MC를 맡았지만 분위기 반전에는 실패했다.

 제작진은 결국 2007년 7월 시즌 3로 `해피투게더` 살리기에 나섰다.

 유재석과 함께 신봉선, 박명수, 박준규가 MC를 맡은 시즌 3는 처음부터 지금과 같은 사우나 토크쇼 형식은 아니었다.

 초반에는 스쿨 버라이어티를 표방하며 `학교 가자`와 `방과후 옥상` 같은 코너를 선보였으나 계속된 시청률 저조로 한달 후 사우나 포맷으로 새단장했다.

 사우나에서 개사한 노래 외우기에 도전하는 `도전 암기송`과 아줌마들의 수다에서 착안한 `웃지마, 사우나`는 현재 `해피투게더`의 바탕이 됐다.

 게스트로 출연했던 박미선은 굴욕적인 분장도 감수하며 큰 웃음을 선사해 2008년 1월 고정 MC자리를 꿰찼다.

 박준규가 빠지고 4명의 MC 체제를 굳힌 `해피투게더`는 작년 12월 다시 한번 대대적인 변신을 시도했다.

 4년 동안 녹화장으로 사용한 영등포구의 한 목욕탕을 떠나 건식사우나 세트로 장소를 옮겼고, `개그콘서트` 출연진을 고정 패널로 투입한 것.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시청률은 상승했고, 고정 패널의 합류로 웃음의 소재는 더욱 풍성해졌다.

 ◇MC의 힘 = `해피투게더`가 여기까지 온 데는 MC들의 공도 빼놓을 수 없다.

 유재석은 2003년 11월부터 무려 8년 4개월간 `해피투게더`와 함께 해왔다. 현재 유재석이 진행하는 프로그램 중 최장 기간이다.

 유재석은 숱한 포맷 변화에도 뛰어난 적응력을 보이며 `해피투게더`의 장수를 이끌었다.

 방송 관계자들은 유재석 없이는 오늘날의 `해피투게더`도 없었을 것이라고 입 모아 말한다.

 유재석과 오랫동안 호흡을 맞춘 김광수 PD는 유재석에 대해 "대중이 뭘 원하며 자신이 뭘 해야 하는지를 잘 아는 MC"라며 "고향과 같은 KBS에서 책임감을 갖고 목요일 밤을 책임진다는 시청자와 약속을 지켜줘서 정말 고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