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14 (일)
4월 11일 총선ㆍ군의원 보궐선거ㆍ대통령선거
4월 11일 총선ㆍ군의원 보궐선거ㆍ대통령선거
  • 박성렬
  • 승인 2012.01.29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꼬리 문 선거’ 지역갈등은 안돼
▲  남해군은 지난달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직선거법 교육을 실시했다.
 남해군이 법정선거사무를 공명정대하게 관리해 깨끗한 선거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대대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2012년은 총선과 대선을 20년 만에 같이 실시하는 해로 양대 선거가 범국민적 관심 속에서 치러질 전망이다. 특히 19대 국회의원선거는 재외선거가 최초로 도입되고 대선을 앞둔 선거로써 정치권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남해군에서는 군의원 보궐선거(라선거구, 삼동ㆍ미조ㆍ창선면)가 동시에 진행돼 선거 분위기가 그 어느 때보다 과열될 것으로 예상돼 정당ㆍ후보자 등의 과도한 경쟁으로 다양한 갈등 유발과 불법 선거운동의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

 이에 남해군은 확고한 공명선거 실천의지를 천명하고 공명선거 추진체계를 구축해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공명선거 관련 담당부서 간 정보 공유와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선거일인 4월 11일까지 공명선거대책 추진단을 운영한다. 또 공명선거 지원상황실을 운영해 군 법정선거사무의 원활한 지원, 사건ㆍ사고의 신속한 대응 등 선거상황을 종합 관리하고 읍ㆍ면 선거업무 추진상황을 점검ㆍ지원하는 한편 선거 관련 각종 언론보도를 파악해 대응하고 인력과 시설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및 지원활동도 펼친다.

 이와 함께 남해군은 공직사회 안팎으로 공무원의 선거중립과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활동도 전개한다.

 남해군은 지난해 12월에 실과장과 부읍면장 등 100여 명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직선거법, 각종 행사ㆍ활동 등에서 지켜야할 행위 기준 등을 내용으로 공직선거법 교육을 실시했으며 오는 2월에서 3월까지는 읍면 선거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공직선거 업무편람을 공유하고 선거관련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 공직기강 확립 감찰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복무기강 특별감찰단을 운영해 줄서기, 편 가르기, 공무원의 선거관여, 민생현안 방치, 선심성 예산집행 등 불법선거운동 및 공직기강 이완을 집중 단속한다.

 시민단체에는 공명선거 협조 서한문을 발송하고 깨끗한 선거문화와 투표참여 제고를 위한 활동도 펼친다.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3월 말부터 4월까지는 군 홈페이지 및 내부망을 통해 공정한 선거 및 투표 참여를 홍보하는 한편 읍ㆍ면에서도 현수막 설치, 마을방송 등을 통해 실정에 맞는 홍보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박성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