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5:19 (일)
무늬만 거창한 의령망개떡 ‘혈세 펑펑’
무늬만 거창한 의령망개떡 ‘혈세 펑펑’
  • 변경출
  • 승인 2012.01.12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변경출 중부지역본부장
 의령군이 의령망개떡 명품화를 위해 수십억 원의 혈세를 지원하며 요란을 떨고 있는 것과는 달리 실상은 업체들의 분쟁과 대도시 짝퉁 업체 난립으로 인기와 판매가 바닥을 헤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원 사업을 중단해야 할만큼 심각한 이 문제는 소규모 업체들이 수십 년 동안 아무 분쟁없이 생산 판매하고 있던 망개떡을 의령군이 수십억 원을 투입해 명품화로 만든다며 뜬금없이 뛰어들고부터 시작됐다.

 지난해까지 의령읍 4곳, 부림면 2곳, 칠곡면 1곳, 정곡면 1곳 등 8곳 업체가 1만 원 짜리 1박스에 개수를 20개, 30개, 35개 등으로 제각각 판매하면서 개수 분쟁은 물론 소비자들의 불만도 높아가고 있다.

 의령군은 지난 2007년부터 8억 원을 투입해 명성을 얻고 있는 의령망개떡의 명품화를 위해 기존의 6개 업체에 위생 및 시설 개선 명목으로 각 2천만 원씩을 공짜로 지원했다.

 망개나무 재배단지도 관내 10개소에 5만㎡ 규모로 확대했고 경상대 산림자원학과와 연계해 망개나무 우량개체 선발, 생육환경 연구, 조직 배양, 증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망개나무 육종을 개발한다며 발표했다.

 유사 망개떡 난립을 막고 특화 사업 육성을 위한 지리적 표시제 등록(제74호)도 한데 이어 지난해까지 2개가 늘어난 8개 업체가 (사)의령망개떡협의회(이하 협의회)도 발족했고 체험 시설도 일부 완공 또는 완공 단계에 있다.

 농민들이 재배한 팥 5여t과 나락 7여t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농민에게는 비싸게 구입해 업체에는 저렴하게 공급했다. 전국 택배를 위해 하루뿐인 유통 기간을 늘리는 연구(특허 등록)도 진행하고 있다.

 컬러 박스(2종류)도 공동용으로 제작해 공급하는 등 업체 뒷바라지에 혈세를 투입하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향토 산업 육성 사업비로 2010년 8억 원을 비롯해 3년(2011년 10억 원, 2012년 12억 원, 자부담 9억 원 포함)간 총 30억 원의 혈세를 쏟아 부으면서 지역 경제와 업체를 살리고 망개떡을 명품화 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당초의 장밋빛 청사진과는 달리 외부에서 잘 모르는 행정의 시행착오와 쉽게 교통정리 될 수 없는 업체들의 분쟁 그리고 대도시에서의 짝퉁 업체 난립으로 ‘무늬만 거창’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행착오는 떡을 감싸는 망개잎을 공급하기위해 산에서 자생하는 망개나무를 다른 곳으로 옮겨 심었지만 생육이 늦어 실패했다. 이에 따라 우량 묘목 2만본 정도를 조직 배양 중에 있으나 이마저도 확실한 성공을 보장 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 대도시 업체 난립과 의령 업체끼리의 원조 및 개수 전쟁, 보조금 지원 사업 부작용 등도 예상하지 못했다.

 실제로 분쟁과 도내 업체 난립 등으로 판매가 50% 이상 하락하면서 일부 업체들은 평일에 10박스(박스 당 5천원, 1만원)도 판매가 안되고 있고 보조금 8천만 원을 지원 받아 망개떡 사업을 추진하려던 신생 업체는 기존 업체들의 강한 반대와 항의에 못 이겨 포기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망개떡 체험장 시설 보조금은 당초 3곳 업체를 선정해 8천만 원씩을 지원 할 계획이었으나 분쟁 발생으로 7곳에 각 4천만 원(자부담 1천200만 원)씩을 골고루 배당했다.

 여기에다 5대(150년)가 맥을 이어 오고 있다는 부림면 백산식품(대표 안경란)과 58년 된 의령읍 의령망개떡(대표 임영배)간의 원조 전통 논쟁이 끊이질 않고 있다.

 지원 사업이 각종 분쟁과 업체만 난립하는 부작용이 일자 임영배 대표는 3년 전에 ‘임영배 의령망개떡’으로 특허를 등록하고 업체 난립 전에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했던 자신의 밥그릇을 지키고 있다.

 이어 체험장 보조금도 거부하고 협의회 규정과 행정의 지시도 따르지 않으며 독자적인 영업을 계속하고 있다.

 그런데도 협의회 회원들이 제명을 못 시키고 행정도 별다른 대책이 없는 것은 우수한 맛과 높은 인지도로 인해 의령군에 미치는 떡의 영향력과 대표성 등을 능가 할 업체가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예상하지 못한 총체적인 문제들은 행정이 수년 전에 지리적 표시제가 등록 되면 통제를 하고 또 잘될 것이라고 해명을 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면 지원 사업을 중단하고 남은 예산도 반환해야 할 만큼 공염불 시책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