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9:35 (토)
기능성 쌀
기능성 쌀
  • 박수윤
  • 승인 2012.01.05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 수 윤국립농업과학원 생물안정성과
 건강과 장수는 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의 최대 관심사 중에 하나이다. 최근에는 이른바 `웰빙` 열풍을 타고 음식을 통해 건강을 지키고 증진하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쌀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즉 쌀을 단순히 예부터 먹어온 주식이 아니라 건강을 위한 좋은 재료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실제로 많은 연구를 통해 쌀에 함유된 여러 영양성분들이 밝혀지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러한 영양성분을 다량 함유한 `기능성 쌀`이 개발되고 있다.

 쌀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이외에 미량의 미네랄과 비타민, 그리고 품종에 따라 큰 함량 차이를 보이는 카로테노이드, 페놀릭 화합물과 감마-오리자놀 등이 존재한다.

 비타민 E로 알려진 알파-토코페롤은 생체막 인지질의 불포화지방산의 과산화 억제를 통해 세포노화를 방지하고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며, 감마-오리자놀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안토시아닌과 같은 플라보노이드와 다양한 페놀릭산을 포함한 페놀릭 화합물은 자유라디칼 소거를 통해 항산화 활성을 보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기능성 쌀`이란 특정 기능성 물질을 함유한 쌀을 의미하며 주로 건강보조 생리활성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기능성 물질은 쌀알 자체에 또는 재배, 가공방법에 의해 함유되며 생명공학기술과 전통적인 육종법 등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클로로필 및 카로테노이드 함량이 높아 당뇨와 동맥경화에 좋은 효과가 기대되는 `녹원찰`, 어린이 성장발육 촉진기능과 관련된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함량이 높고 맛 또한 부드럽고 고소한 `하이아미`, 미네랄이 많아 노약자나 이유식용으로 활용도가 높은 `고아미4호`, 올리고당 함량을 높여 장내 흡수를 용이하게 만든 `단미벼` 등 이외에도 많은 기능성 쌀이 개발됐다.

 실험을 바탕으로 그 효과가 입증된 특정 물질이 기능성 쌀을 위해 선택되지만, 쌀알 내 다른 성분이나 함께 섭취하는 다른 식품과의 상호관계에 따른 기능성 쌀의 효과에 대한 검증은 필요하다.

 또한 개발된 기능성 쌀은 수량성 등 농업적 특성 면에 문제를 보이지 않으면서 일반 농가에서 재배되고 많은 소비자와 쉽게 만날 수 있어야한다. 이러한 여러 면을 고려하며 농촌진흥청에서는 다양한 기능성 쌀의 개발과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른 기능성 쌀의 선택을 통해 영양 보충 및 균형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고 더불어 쌀 소비가 촉진된다면 `다양한 기능성 쌀의 개발`은 국민 건강을 증진시키고 우리 농업을 살리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