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2:44 (일)
순직 소방관들 정당하게 예우하라
순직 소방관들 정당하게 예우하라
  • 승인 2011.12.05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현장에서 진화작업을 벌이던 소방관 두 명이 순직했다. 이재만(40) 소방위와 한상윤(32) 소방장은 지난 3일 경기도 평택 가구전시장에서 화재진압과 인명구조 작업을 하다 목숨을 잃고 말았다. 야간근무 교대를 30분 앞두고 있던 이들은 불이나자 가장 먼저 현장으로 달려갔다. 동료 소방관 3명과 함께 불이 난 전시장 안으로 뛰어들었다. 열기가 너무 세 일단 철수하기로 하고 빠져나오다 변을 당한 것이다. 베테랑인 이들은 불 속에서 대원들을 먼저 대피시키느라 시기를 놓쳐 숨졌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상윤 소방장의 부인은 빈소에서 “쌍둥이 아들과 막내는 어떡하라고 바보야”라고 울부짖었다고 한다. 한 소방장은 4살짜리 쌍둥이 아들과 아내 배 속에 5개월된 아이를 두고 있었다. 언제나 가정적이던 한 소방장이 숨지고 3시간쯤 지난뒤 그가 주문했던 캠핑용 테이블이 배달돼 동료들이 울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성급하게 진화하는 소방대원들에게 침착성을 가르치며 후배들을 남달리 챙겼던 그였기에 대원들을 대피시키느라 마지막까지 남았을 것이란 추측이 나온다. 한 소방장 부인의 절규처럼 그들은 세상 기준으로 보면 ‘바보’였을지 모른다. 세인들이 다 자기 앞가림만 하려는 세상에 남을 구하겠다고 불길 속으로 뛰어들어 목숨을 잃었으니 부인이 ‘바보’라고 원망할 만도 하다. “어떡하라고 바보야”라는 미망인의 울부짖음은 어쩌면 우리를 향한 원망으로 들린다.

 그러나 우리 사회와 국가가 그들을 결코 ‘바보’로 만들어서는 안된다. 이웃과 사회를 위해 목숨을 바친 그들이야 말로 이 시대의 진정한 ‘영웅’이다. 이번 기회에 소방관들처럼 힘들고 필요한 일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대우가 정당한지도 이번 기회에 따져볼 일이다. 24시간 밤샘 근무를 하며 불이 나면 어디라도 달려가야 하는 그들이 받는 월급이 200만 원 안팎이라니 너무 박하다. 봉사하는 사람들, 이웃을 위해 헌신하는 사람들, 자기를 버리고 옳은 일을 하는 사람들을 정당하게 대우하는 건 국가와 사회를 위해서도 필요하고 바람직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