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건강 모두 챙기세요"
"디자인과 건강 모두 챙기세요"
  • 김순
  • 승인 2011.08.17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의 견목재를 사용한 바닥재는 가격이 비싸고, 목재의 품귀로 인해 대체로 등급이 떨어지는 원목을 사용, 마루바닥이 지저분하게 변한다. 또 합성목재의 경우, 버려지는 폐목재를 분쇄해 재활용한다고 해서 친환경 제품이라고는 하지만 폐목재에는 다양한 중금속과 유해물질이 함유돼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대부분 밀도의 불균일성으로 인해 변형과 뒤틀림이 발생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이같은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대나무를 분쇄해 만든 친환경 천연목재 `러스틱 뷰`가 각광받고 있다.

▲ 러스틱재를 이용해 만든 포항 삼구 트리니엔 조형물.

◆ 러스틱 뷰(Rustic View)란?

 `러스틱 뷰`란 대나무를 1~3m/m 크기로 쪼개고 고압축으로 접합해 밀도를 강화시킨 천연목재를 말하며 러스틱 어원은 사람의 마음속에 그리는 `시골풍경`이란 의미다.
 러스틱 제품은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이 대표적인 발암물질, 아토피 유발물질인 폼알데히드 방산량 을 검사한 결과 평균 방산량이 0.05mg/L로써 국내는 물론, 유럽 등 선진국의 사용기준을 통과했다.
 또 KS F 3126 :2008의 검사 기준에 의거 총 30개의 시료를 채취해 시험한 결과 완전 무독성에 가까운 자재임을 증명했다.

▲  충남 선문대학교 복도.

◆ 러스틱 뷰의 특성?

 대나무 소재를 95% 사용함으로써 나무가 갖는 탄소소재를 그대로 유지한 친환경 천연목재로 침엽수, 활엽수는 30년 이상 생장해야만 활용이 가능하지만 대나무는 5년만 지나면 건축재료로 사용이 가능, 재료수급에 어려움이 없고가격이 저렴하다.

 함수율이 2~5%이내로써 일반 목재 및 PCV 합성목재가 갖는 수축팽창, 뒤틀림, 부패 등 변화가 거의 없다.
 또 압축해 고밀도화시킨 목재로써 기건밀도가 1.12~1.22로 브라질산 IPE(기건비중 0.99) 보다 크며 Flooring, deck 사용시 외부 영향에 의한 표면의 손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참나무 대비 2배의 단단함은 마치 대리석과 같은 경도를 지닌다. 따라서 하이힐이나 가구의 움직임으로부터 마루재의 표면에 손상이 가는 것을 방지한다.
 물, 습기 등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아 어느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아웃도어용 deck, 사이딩, 루바, 구조재 등 소재로 감정을 가질 뿐만아니라 자연 색상은 가구, 내장재로 사용된다.
 러스틱 뷰 deck 일반적인 방부목, Hard deck 설치시에 신발바닥과 deck 면이 부딪혀 나는 마찰 소음을 50% 감소시키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시공 후 제품의 하자(뒤틀림, 쪼개짐, 부패, 구부러짐)으로 인한 보증은 25년이다. 지구상의 어떠한 목재도 이러한 내구성을 보장하지 않는다.

O 신정 S&W

 (주)신정 S&W는 이번에 개발한 러스틱 뷰 외에도 지난해 SD원목 후로링은 친환경으로 품질을 향상시켰다.
 이번에 한국공기청정협회의 엄격한 심사를 걸쳐 친환경 최우수 제품으로 인증을 받았다. 또한 스포츠 후로어링은 바이오 시리즈 시스템 공법을 도입해 스포츠 시설 구조설치에 혁신적인 기술을 공급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208-2 오창빌딩 1층에 위치해 있다. 현재 영남총판권을 갖고 있는 E&情 주식회사 대표이사 김청현은 부산, 경남, 울산,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영남전역에 지사를 개설하고 공원조성 및 생태하천의 데크로드 조성에 친환경 제품을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견적의뢰는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isinjung.com)로 접속하면 된다. 전화문의 및 상담은 02-549-2508 로 연락하면 된다.

O 신정 S&W 주요시공실적

 ◇합천대장경 천년 세계문화축전 목공사(목재 테크 및 후로링)
 ◇삼각산 고등학교 옥상 테크공사

 ◇부여백제역사재현촌매표소/ 장애우 편의시설 설치공사
 ◇구서울역사 원형복원 및 문화공간화사업 중 의장공사
 ◇경주문화예술회관 신축공사 중 무대 후로링 공사/ 테크공사
 ◇용평알펜시아 클럽하우스, 빌리지 목공사/ 마루공사
 ◇경주신라밀레니엄파크 목공사/ 마루공사
 ◇용산국립박물관 수장고, 전시실 후로링공사
 ◇솔개초 교사 및 부대시설 신축공사 중 내장공사 (1차ㆍ2차)
 ◇정부중앙청사 체력단련실 공사

<김 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