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6 (토)
경남도는 거북선 갖고 장난쳤는가
경남도는 거북선 갖고 장난쳤는가
  • 박재근
  • 승인 2011.07.17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근이사/취재본부장
 경남도가 추진한 거북선 복원과 거북선 찾기는 경남도민을 속였다. 그것도 1%의 가능성에 도전한다며 거북선 찾기에 나서는 등 설레발을 치면서 말이다. 뒤집어 보면 도가 계획한 사업 중 다수는 혈세만 낭비하는 등 사업자체가 문제였다. 그래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것이다.

 경남도는 지난 2007년 ‘이순신 프로젝트’의 닻을 올렸다. 명분은 이순신 장군의 세계화 인프라 구축이다. 2007년부터 2016년까지 3단계로 구분, 1단계인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이순신 프로젝트는 1천614억 원을 투입해 29개 사업 및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들 사업 중 백미가 거북선 찾기와 원형구조의 거북선 복원사업이다. 그런데 그 사업이 도민을 농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거북선을 금강송으로 복원한다는 경남도의 발표가 완공 후 금강송이 아닌 가짜로 들통 났다. 이에다 거북선에 사용한 목재가 수입산 목재였다는 지적까지 불거져 난장판이다.

 도는 지난해 3월 사업비 33억 원을 투입, 임진왜란 당시의 원형대로 복원된 거북선과 판옥선 각 한 척을 1년여 만에 건조했으나 설계ㆍ제작 문제로 선체가 흔들려 안전성 논란이 이는 등 짝퉁 거북선이란 논쟁을 몰고 왔다.

 경남도는 거북선 복원에 앞서 지난 2009년 6월, ‘3층 구조의 거북선’ 원형복원을 결정했다며 대대적인 홍보전을 폈다. 또 통영 강구안, 남해 노량해전지, 고성 당항포에 전시돼 있는 2층 구조의 거북선도 모두 3층 구조로 재복원하겠다는 의지까지 내비쳤다. 당시 ‘3층 구조의 거북선’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듣긴 했다.

 하지만 ‘3층 구조의 거북선’이 학계의 정설로 받아들여지기엔 무리였다. 당시 경남도가 제시한 자료 어디에도 3층 구조의 거북선이 원형이라고 뒷받침할 만한 ‘증거’는 없었다. 그래서 역사 고증 작업에 가장 경계해야 할 요인으로 ‘조급함’을 꼽은 바 있다. 그런데도 뭔가 쫓기듯 하면서 사업을 서둘렀다. 그 결과가 완벽한 복원이 아닌 짝퉁 거북선이 조롱거리다. 이 같은 논란으로 경남도와 함께 공동선주인 통영시(판옥선), 거제시(거북선)는 이미 현지에 도착했는데도 인수를 않고 있다. 또 이에 앞서 추진한 거제 칠천도 앞바다에서 임진왜란 당시 거북선의 흔적을 찾는 과정도 도민을 속였다. 거북선 탐사는 경남도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남해안시대 프로젝트와 연계돼 있다. 거제 칠천도 앞바다에서 임진왜란 당시 거북선을 찾는다는 것이다. 1%가능성에 도전한다는 슬로건이었다. 그야말로 명분만으로 실익 없는 사업을 추진하면서도 경남도가 설레발을 쳤다는 것이다.

 경남도는 지난 2008년 통영에서 그동안 진행한 거북선 탐사 결과를 공개하는 보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거제 칠천도 주변 해저면 조사에서 나온 대접과 술병, 밥그릇 등 유물 몇 점이 공개됐다. 보고회에 앞서 배포한 자료에서 경남도는 “칠천도 일원의 ‘여’라는 바다 속 암초와 해안선 및 돌섬 주변에서 임진왜란 당시로 추정되는 도자기 등 조선 수군이 사용했던 유물을 다수 발견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당시 도의 설명대로라면 칠천량 해전의 격전지에 탐사의 성공 가능성에 성큼 다가선 느낌이다. 곧 거북선의 선체 등 흔적이 인양될 것 같은 호들갑을 떨면서 말이다. 하지만 경남도의 설명에는 역사 고증 작업에서 담지 말아야할 주최 측의 ‘의욕’이 과하게 담겨 있었을 뿐 아무것도 없었다. 당시 발굴 유물에 대한 고증에 참여한 관계자는 “조선 수군이 사용했다는 이야기는 한 적이 없다. 명문(글귀)이 있는 것도 아닌 상황에서 임진왜란 당시의 것이라고 단정할 수도 없다”고 했다.

 그런데도 경남도는 호들갑을 떨었다. 전국의 이목을 집중시킨 거북선 탐사가 단순한 ‘이벤트’라면 상관없다. 아니 이벤트였다면 황당할 정도로 완벽했다. 하지만 거북선을 갖고 장난질한 경남 도정이었다면 지탄받아야 한다. 지금이라도 이순신 프로젝트를 전면 재검토, 옥석을 가린 후 추진하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