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05 (일)
일제고사 대안을 찾자
일제고사 대안을 찾자
  • 현민우 기자
  • 승인 2011.06.21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 민 우창원취재본부 정경팀장
 교과부가 지난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일제고사)의 학교별 성적을 공개한 데 이어 올해부터 평가결과를 활용하기로 하자 교육당국과 시민단체간 갈등을 빚고 있다.

 교과부가 학교간 경쟁을 유도해 뒤처진 학교와 학생을 끌어올리겠다며 2008년 일제고사를 도입할 당시부터 교육 현장에선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 같은 우려의 목소리는 점차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듯하다. 실제로 ‘교육시장화 저지를 위한 경남교육연대’는 지난 20일 0교시 수업과 문제풀이 수업 등 일제고사 성적 향상을 위해 진행되는 교육과정 파행사례를 공개했다.

 이 단체가 공개한 사례를 보면 도내 조사대상 71개 학교가 일제고사 과목 중심으로 방과 후 수업을 진행했고 31개 학교는 교과 진도를 6월까지 앞당겨 끝내고 문제풀이식 수업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때문에 24개 초등학교의 6학년생들은 오후 4시가 넘어서 집으로 돌아갔고 심지어 오후 6시 이후에 하교하는 학교도 6곳에 달했다.

 특히 일제고사 과목과는 무관한 체육이나 음악 등의 수업은 일제고사가 끝난 2학기로 돌리는 학교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일제고사가 계속되면서 이런 부작용이 나타나자 애초 우려는 현실이 된 셈이다.

 초등학교에서조차 일제고사 대비 야간학습이 생겨나고, 학교 수업이 일제고사 과목 위주로 편성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학생들의 적성이나 진로에 맞춘 다양한 교육을 실천하려는 혁신학교조차도 일제고사 때문에 외면하고 있다는 게 교육관련 단체들의 주장이다.

 당장 시험 성적으로 학교와 학생들을 줄세우는 판에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학업 성취도 평가는 분명 중요하다. 공인된 평가를 바탕으로 뒤처진 학교를 지원해 교육격차를 줄이는 일은 교육당국의 당연한 책무다.

 그러나 그 방법이 개방된 학교교육을 흐트리는 일제고사여야 할 이유는 없다.

 민선교육감으로 인한 교육자치가 정착된 지금이야말로 일제고사를 둘러싼 갈등은 접고 새로운 지혜를 찾는데 중지를 모야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고통을 줄이고 교육 현장의 왜곡을 막으면서 교육적 성취를 적절히 평가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선 교과부와 시ㆍ도 교육감들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