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7:47 (일)
연합고사 부활 마찰 본격화 조짐
연합고사 부활 마찰 본격화 조짐
  • 이우홍 기자
  • 승인 2011.05.03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연합고사 저지 vs 교육청 "학력향상 위해 필요"
 경남도교육청이 학생들의 학력향상을 위해 고입 선발고사 부활을 추진하는 데 대해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대 기구를 구성하며 저지에 나서 연합고사 부활을 둘러싼 논란이 본격화 될 조짐이다.

 전교조 경남지부와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경남지부 등 21개 시민사회단체는 3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입 연합고사 부활저지를 위한 경남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대책위는 이날 "도교육청이 자녀들의 학력향상을 바라는 부모들의 막연한 기대심리를 노려 학생들을 경쟁으로 몰고가는 연합고사를 부활시키려 한다"고 비난하고,자체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대책위가 4월22일부터 28일까지 도내 교사 535명과 학생 632명, 학부모 877명 등에 대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교사의 60%, 학부모의 58.9%, 학생의 76.64%가 연합고사 부활에 대해 `적극 반대한다` 또는 `대체로 반대한다`고 대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책위는 이 조사결과를 토대로 "경남 학생들의 학력저하 원인은 잘못된 교육정책 때문이지 연합고사가 없어서가 아니다"면서 "교육주체 절반 이상이 반대하는 연합고사 부활 시도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교육청은 현재 중학교 내신성적만으로 이뤄지는 고입 전형방법의 문제점을 진단하기 위해 작년 12월에 연구용역을 발주한 데 이어 여론수렴을 거쳐 올 7월말까지 선발고사 부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2002년에 고입 선발고사가 폐지됨에 따라 도내 고교생들의 수능성적이 2년 연속 전국 최하위권을 기록한다는 판단이고,고영진 도교육감도 학력향상을 최우선으로 강조하는 분위기다.

 이에따라 도교육청이 앞으로 연합고사 부활을 적극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터여서 이를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들과 마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연합고사 부활을 둘러싼 논란은 다른 시.도에서도 빚어지고 있다.

 현재 전국 16개 시ㆍ도에서 연합고사를 치루는 곳은 모두 9곳이다.

 경남과 광역시 6곳을 비롯한 나머지 7개 시.도는 100% 내신으로 고교 신입생을 뽑고 있다.

 반면 강원도의 경우 2008년에 연합고사를 부활했으나 현재 중학교 2학년이 고교에 진학하는 2013년도부터 이를 폐지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