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38 (토)
지역 경제계 `한ㆍ미FTA 기대반 우려반`
지역 경제계 `한ㆍ미FTA 기대반 우려반`
  • 현민우 기자
  • 승인 2010.12.09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車분야 이득 전망 속 "대기업만 유리" 여론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추가협상 타결에 대한 여야의 반응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지역 경제계도 `기대 반 우려 반` 양상으로 명암이 갈리고 있다.

 한ㆍ미 FTA 추가협상 타결로 인해 한국산 자동차 관세 철폐는 4년 후로 양보하고, 미국산 돼지고기 관세철폐는 2년 연장을 얻어냈다.

 지역 경제 단체들은 이번 협상에 대해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8일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에 따르면 한미 FTA 재협상 타결에 따른 도내 자동차 부품 수출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및 조사 결과, 대부분의 업체들이 수출증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도내의 경우 주요산업인 자동차 분야에서는 일정부분 양보가 있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또 경쟁국과의 관계에서 볼 때 득이 될 전망이라는 분석이다.

 또 돼지고기와 의약품에서는 국내의 이익이 반영됨에 따라, 도내 양돈 산업이 경쟁력을 보강할 시간을 벌었다는 점에서 양측의 이익이 적절하고 균형 있게 반영된 협상이라는 분석이다.

 도내 상공계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금융 불안 및 대북 리스크의 영향으로 지역경제가 다소 침체되는 현상을 보였으나, 이번 한ㆍ미 FTA 재협상 타결에 따라 지역 주력업종을 중심으로 대외무역이 증대되고 투자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경제단체 관계자는 "3년 만의 재협상이 일단락됐지만미국에 끌려가는 불리한 협상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걱정했다.

 이런 가운데 지역 경제계 일각에서는 이번 협상이 `과연 국내 기업들에 득이 될 것이냐` 등의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방적인 `퍼주기식 협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중소기업 관계자는 "지역 기업들은 아시아권 수출이 대부분으로, 현재 북미지역으로 수출하는 물량은 적은 편"이라며 "향후 관세가 철폐된다 해도 중소기업보다 대기업만 키우는 FTA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 노성호 본부장은 "작년 하반기부터 자동차관련 수출이 증가세로 때문에 돌아선 만큼, 이번 재협상을 개기로 자동차부품 수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 밝혔다. <현민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